스포츠심리학 레포트

 1  스포츠심리학 레포트-1
 2  스포츠심리학 레포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심리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저는 national association for sport & physical education중에서 sport psychology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는 수영전공인데, 수영과 같은 기록종목은 선수들이 시합 들어가기 전 심리상태에 의해 기록이 많이 변하곤 합니다. 저도 선수생활을 10년 이상 해온 선수로서 이 분야를 앞으로 더 공부해 보고 싶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sport psychology란 스포츠 선수들이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많은 훈련을 하고 서도 선수들의 심리적 요인이 경기를 불리한 상황으로 가져가 그동안 땀 흘린 훈련이 물거품 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심리학적 연구를 통해 얻어진 인간의 심리에 대한 처방을 스포츠에 접목 시킴으로써 운동선수가 보다 수월하게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시합 전 심리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편안하고 안정적이게 시합에 임하여 최상의 컨디션이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 가지 사례를 소개하자면
막강한 공격력을 과시하며 연승 행진을 하고 있는 스페인과 독일이 스포츠심리학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고 AFP가 22일 보도했다. AFP에 따르면 스페인 대표팀은 이번 월드컵을 위해 미국프로농구(NBA) 보스턴 셀틱스, 북미하키리그 심리 치료를 담당하는 스포츠심리학자 레너드 자이코우스키를 고용했다.
월드컵에만 나가면 맥을 못 추는 대표팀을 위한 고육책. 현재까지 결과는 대성공이다.
자이코우스키는
"과거의 나쁜 성적은 잊어버려라"
"지금 팀은 예전과는 전혀 다른 팀이라고 생각하라"
"훌륭한 플레이에만 신경 써라"라고 조언했다.
스포츠심리학이 선수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낸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또 독일도 이번 월드컵에서 자국 스키 대표팀 선수들을 돌봤던 스포츠심리학자 한스 디터 헤르만 박사를 초빙했다. 축구 대표팀이 스포츠심리학자의 도움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독일은 유로 2004에서는 조별리그에서 한 경기도 이기지 못하고 2무1패로 탈락했지만, 이번 월드컵에선 3연승으로 조 1위를 기록하며 16강에 진출했다.
또 다른 한 가지 사례는 2005년 MLB 시즌이 시작되면서 박찬호, 김병현, 구대성 선수 에 관한 사례이다. 박찬호는 첫 등판에서 부활의 희망을 던졌고, 김병현은 콜로라도 이적후 안정된 모습이었다. 구대성도 MLB 첫 해에 노장의 관록을 과시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