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 행정론

 1  실버산업 행정론-1
 2  실버산업 행정론-2
 3  실버산업 행정론-3
 4  실버산업 행정론-4
 5  실버산업 행정론-5
 6  실버산업 행정론-6
 7  실버산업 행정론-7
 8  실버산업 행정론-8
 9  실버산업 행정론-9
 10  실버산업 행정론-10
 11  실버산업 행정론-11
 12  실버산업 행정론-12
 13  실버산업 행정론-13
 14  실버산업 행정론-14
 15  실버산업 행정론-15
 16  실버산업 행정론-16
 17  실버산업 행정론-17
 18  실버산업 행정론-18
 19  실버산업 행정론-19
 20  실버산업 행정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버산업 행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저는 노인여가문화 스포츠 등에 관심을 두고 이를 시행하는 여러 기관과 시설 중에 민간 기업에서 운영하는 실버산업의 일환인 실버타운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먼저 제가 노인여가문화와 실버타운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그동안 자원봉사와 실습,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여가 프로그램과 레크레이션, 생활체육지도, 골프레슨을 하였는데 적성에 잘 맞는거 같고, 개인적으로 노인분들과 함께하는데 있어 만족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쪽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노인분들의 건강한 심신과 여가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선택하였습니다.
노인여가문화사업을 시행하는 시설이나 기관은 경로당, 노인복지관, 노인교실, 문화센터 등 여러 곳이 있는데 제가 골프지도 자격이 있어서 골프사업이 좀 더 활성화 되고 여러 프로그램이 갖추어진 시설을 찾다보니 실버타운 쪽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중 우리나라 최고이자 최대 규모의 실버타운중 하나로 손꼽히는 삼성생명공익재단에서 운영하는 노블카운티에 대한 기관분석을 해보았습니다.
Ⅰ. 실버산업이란
1. 실버산업의 정의
실버산업(silver business or silver industry)이란 용어는 학문적으로 그 개념이 정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각 학문의 측면이나 실질적인 측면에서 개념을 정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즉, 실버란 용어는 황혼기 즉, 사회적 활동으로부터 은퇴하여 남은 삶을 보내는 단계에 있는 계층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실버산업은 “민간 기업이 주체가 되어 고령자의 생물학적 노화 및 사회경제적 능력 저하로 발생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 까지를 대상으로 시장경제의 원리에 따라 노후의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안정을 위해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품 및 서비스 즉, 생활의 안정과 편의, 그리고 건강유지 등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제반 산업”이라 정의합니다. 이는 실제로 노인이 편리하면 모든 사람도 편리하다는 취지하에 노인의 선호(편리성과 안정성)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입니다.
2. 실버산업의 등장배경
1) 고령인구의 증가
우선, 실버타운의 등장배경에는 가장 기본적으로 고령화 사회의 도래를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도에 이미 고령화(7%) 사회로 접어들었고, 2020년경에는 노인인구 비율이 15%에 달해 고령사회(14%)가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고령자의 절대 수와 비중이 커짐에 따라 고령자 주거에 대한 양적, 질적 수요가 늘어나고 그 요구도 다양해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빈민구제 차원에서 국가가 제공하던 최저수준의 노인주거 형태인 양로원, 요양원 등으로는 노인들의 다양한 주거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즉 수용위주의 서비스가 아닌 생활 전반적 서비스를 원하기에 기업을 포함한 사회 전반이 다양한 형태의 노인주거를 개발하여 그 해결 방안을 강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