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 초등학생들의 학습지도교육지원 프로그램

 1  한부모가정 초등학생들의 학습지도교육지원 프로그램-1
 2  한부모가정 초등학생들의 학습지도교육지원 프로그램-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부모가정 초등학생들의 학습지도교육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혼 및 맞벌이 가구 증가 등으로 90년대 출생코호트 10명 중 약 1~1.5명은 한 부모와 거주하는 등 한 부모 가구에 속한 개인(부모 세대 및 자녀 세대)의 비중은 1995년 6.1%에서 2010년 8.4%로 2.3% 증가하였습니다. (통계청 참고)
(2) 한 부모 가정의 어려움 점
한 부모가정은 한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가정으로 이혼, 사별, 미혼모, 별거, 유기 등으로 발생한다. 한 부모가정의 부모들은 심리적, 경제적, 자녀양육, 사회적 편견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녀양육에서는 부모가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상태에서 어린 자녀를 돌봐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그러므로 아직 이혼, 사별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서 자녀를 돌봐야 하기 때문에 한 부모가정에서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성적 학대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자녀들은 가정,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문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들은 주위가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반대로 위축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영도구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영도구에 위치하고 있다. 이 센터에서는 가족문제를 예빵 및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그램과 다문화가정, 한 부모가정, 미혼모가정 등 다양한 유형의 가족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영도구에서 24시간 보육시설 설치 관련 주민 설문 조사를 하였을 때 30-39세 55.5% 40대 이후는 41.6%가 거주하고 있고 24시간 보육시설을 이용 한다면 그 이유에 맞벌이 부부로 경제활동에 종사하는 경우가 63.8% 한 부모가정으로 경제활동에 종사하는 경우가 11.1%를 차지한다.
3) 경험적 근거
oo복지관에서 한 부모 가정의 초등학생들 저, 고학년 학생들 20명이 모여서 3주간의 프로그램을 진행. 심리치료, 학습지도, 급식지원, 문화체험 등을 진행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환경에 정서적으로 안정과 사회적으로 위축되어있던 자존감이 높아졌다. 부모와의 프로그램으로 부모에 대한 감정도 많이 좋아졌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영도구에 속해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저연령 한 부모 가구 중 소득 인정액 기준이 최저생계비 150%이하의 가구에게 아동은 양육비 월10만원 의료비 월 24천원을 지원해준다. 프로그램으로는 ‘꿈틀 우리 가족의 행복한 꿈을 담는 틀’ 재가 한 부모 모자가정의 행복을 위한 프로젝트로 집단심리상담을 통해 나 자신과 자녀의 심리를 알아보고, 그에 알맞은 부모역할능력과 자존감을 향상! 나들이를 통한 가족관계를 증진시켜주며 참가비는 무료로 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이 밖에 많은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다.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영도구
2) 서비스 대상 : 부산시 영도구 한부모 가정의 초등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