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시립노인전문요양센터 기관 조사

 1  서부시립노인전문요양센터 기관 조사-1
 2  서부시립노인전문요양센터 기관 조사-2
 3  서부시립노인전문요양센터 기관 조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부시립노인전문요양센터 기관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가 급속한 고령화 사회가 되고 있으며 복지 선진국의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보다 그 속도가 빠르고, 평균수명도 높아짐에 따라 노인문제의 중요성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어 형성되게 됨으로 연로한 어르신 또는 노인성질환 등으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고 계시는 어르신들께 쾌적한 환경과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평안한 노후생활이 영위되도록 합니다.
기관 현황
마포구 성산동 종합행정타운 내에 위치한 요양센터는 크게 전문요양센터와 데이케이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전문요양센터는 유니트케어를 통하여 가정과 같은 분위기에서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이용자의 잔존능력 향상을 위하여 기능회복 훈련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고 데이케이센터에서는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장애가 있는 치매, 뇌졸중 노인에게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 심신기능을 유지, 향상 시키고 가족의 신체적, 정신적 부담의 경감을 목적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센터는 지하1층~6층으로 구성되었는데 1층에는 데이케어를 실시하고 있고 가족, 지역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강당, 풍경찻집, 산책로가 있으며 2층은 뇌졸증 환자를 중심으로 기능회복 훈련실, 운동치료, 작업치료 원예요법 등을 할 수 공간이 있다.
3층은 치매환자 중심으로 한식실 이나 회상요법 위주의 입소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고 4층에는 중증치매환자를 대상으로 감각적인 5감을 이용한 실내정원이 구성되어 정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았다. 5층에는 배회환자 중심으로 각종 놀이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감각치료실을 이용하여 중증환자 등의 잔존능력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고 6층은 치유정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시립서부노인전문 요양센터는 현재 유닛트케어, 4개 침실, 1개 특실로 나누어져 있다.
입소자와 가족의 욕구에 따라 care plan을 작성하고 입소자가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배려하며 어르신을 대하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을 매달 실시하고 식사도 5종류의 조리형태로 영양사가 칼로리를 계산하여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과의 활발한 교류도 하고 있는데 지역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과의 교류, 지역 부녀회, 자원봉사동아리, 노인동아리 등과의 교류, 소방활동상호협조협정도 이루어지고 있다. 입소어르신과 가족들을 위한 가족모임 가족간담회, 매월 생신잔치, 매주주일예배를 열고 있다. 우리나라가 저출산문제가 대두되는 동시에 급속히 고령화 사회가 됨에 따라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어르신들이 증가하고 있고 여러 가지 사회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주로 경제활동 제한에 따른 소득 불균형, 역할 상실로 인한 심리적 허탈감, 심신허약에 따른 일상생활능력 저하 등 많은 어르신들이 노년기를 고독과 상실감 속에서 여생을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이번조사를 하면서 노인성 만성 질환은 고령화 사회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로 국가와 사회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이 되었고 개개인이 노후를 위해 미리 준비하고 하루하루를 긍정적인 자세로 살아간다면 조금은 행복하게 나이를 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 후원과 자원봉사 등 참여의 장이 항상 열려있으니 기회가 있다.
면 동참하여 어르신들에게 잠시나마 즐거움을 드릴 수 있으면 좋겠다고 느꼈다.
3.주요사업
일상생활 지원서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