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

 1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1
 2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2
 3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3
 4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4
 5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5
 6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6
 7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7
 8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8
 9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9
 10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복재활원 report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서의 표현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정서장애는 타인에게 공격적이며, 파괴적인 행동이 아주 심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비행을 저지르며 자기 자신이 놀림을 받고 있다고 느끼기도 한다. 또한 폐쇄적인 경향이 심해지면 함묵증 증세를 보이기도 하고, 혼자서 골똘히 생각하는 태도가 형성되며, 때로는 등교거부를 하기도 한다.
특수교육 진흥법(1994)에서의 정의를 보면 첫째,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업성적이 극히 부진한자, 둘째, 친구나 교사들의 대인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닌 자, 셋째, 정상적인 환경 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넷째,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다섯째,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여섯째,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⑵특성
정서행동 장애아들의 특성을 몇 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첫째, 지능 및 학업성취 면에서 볼 때 지능은 일반 아동들의 하위집단의 평균인 약 90정도이며, 교실에서의 학업활동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는다. 둘째, 사회정서적 특징으로는 공격적으로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보이거나 미성숙하면서도 내부적으로 위축된 행동을 보이는 등 다양하다. 가장 보편적ㅇ니 문제 중의 하나로 품행장애를 들 수 있는데 때리기, 싸우기, 친구 놀리기, 소리 지르기, 반항하기, 울기, 기물 파괴하기, 강탈하기 등이다. 셋째, 과다행동, 충동성, 산만함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세 가지 행동특성이 한 아동에게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로 불리워진다. 넷째, 자폐아의 특성으로는 대인관계에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 어렵다. 언어적인 문제는 언어의 획득이 어렵고 의사를 전달할 만큼의 수준은 되지 못한다. 또 동일성에 대한 고집이 있으며 상동행동을 하는 아동들이 많다.
동산보육회
♧소개
1956년 12월, 심신장애인 재활을 목적으로 동산보육회를 설립하여 행복재활원과 행복요양원을 개원하였으며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가족을 위한 유치부, 초등부, 중등부 특수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가족들의 직업재활을 위해 취업알선과 더불어 보호작업장에서 도자기 및 지점토공예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탈 시설화, 통합화, 사회적응훈련을 통하여 재활 및 자활의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을 운영하고 있다.
♧ 동산보육회 주요사업
⑴ 사회 심리 재활: 상담, 사회적응훈련, 생활자립훈련, 놀이치료 캠프 등을 통하여 장애의 수용과 사회적, 심리적재활을 돕는다.
⑵ 교육재활: 장애아동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교육을 위해 특수학교와 본원에 파견된 특수학급에서 교육재활이 실시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