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경제개황과 남북 경제협력

 1  북한 경제개황과 남북 경제협력-1
 2  북한 경제개황과 남북 경제협력-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 경제개황과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0년 독일이 통일되고,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이 해체되는 등 공산주의 진영의 몰락으로, 국제사회에서의 북한의 고립이 심화되어 가운데, 농업생산량의 저하와 기근 및 홍수 등 자연재해의 발생으로 북한에서는 계획을 통한 배급체계가 붕괴하였다. 또한 석탄생산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공장의 가동률 또한 현저히 하락하였고, 이에 따라 산업생산량이 급격히 저하됨으로써 북한경제는 1990년부터 1998년까지 9년 연속 평균 -4.1%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제난’과 더불어 발생한 ‘식량난’, 북한 사회는 ‘고난의 행군시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국가배급의 중단으로 인해 ‘장마당’이 형성되기 시작하며 자발적인 시장경제가 활성화되었다.
이러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북한은 2000년에 들어 무역확대와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해, ‘7.1경제관리개선조치’ 및 경제특구확대를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신의주 특별행정구, 금강산 관광지구, 개성공업지구가 경제특구로 지정되었으며, 북한의 개방도가 이전보다 확대되었다. 이러한 북한의 태도변화와 함께, 외자유치가 증가하자 북한경제는 플러스성장으로 돌아섰고, 고난의 행군 시기와 비교할 때 북한경제는 상대적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국내 곡물생산량이 증대하면서, 식량난도 점차 안정화 되는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교역규모 및 외자유치가 확대되는 상황과는 대조적으로, 북한의 교역 상대국은 점차 제한되어서, 2008년 북한의 대외거래의 80% 이상을 한국과 중국이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뤄진 북한의 핵실험 강행은 국제사회의 對북한 지원을 감소시켰고, 5.24조치의 실시로 남북교류협력이 축소됨으로써, 북한은 남북교역이 감소한 것 이상으로 북-중 무역량이 급속히 증가, 대중 무역 의존도는 점차 심화되게 되었다. 북한의 대중 무역의존도는 2015년 기준 약 90.1%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약 60%는 무연탄,
철광석과 같은 전략자원으로, 북한의 대중국 수출품은 소수의 자원상품에 집중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으로 UN 안보리에서는 대북제제 결의안 2270호를 채택함으로써 국제사회의 협조를 얻어 금융제재 및 광물제재 등 강력한 제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는 개성공단을 폐지함으로써 남북경협을 전면적으로 중단하였다. 이에 따라, 북한과 국제사회의 경제협력 및 남북협력이 당분간 전개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할 수 있으며, 국제사회의 협조적인 경제제재가 북한의 붕괴를 이끌어 낼 것인지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