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스트레스탈모

 1  현대인의 스트레스탈모-1
 2  현대인의 스트레스탈모-2
 3  현대인의 스트레스탈모-3
 4  현대인의 스트레스탈모-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인의 스트레스탈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탈모증은 일반적으로 모발이 정상적으로 존재해야 할 부위에서 없어진 상태를 말하며, 두피에서 잘 볼 수 있고 원형탈모증과 대머리라고 부르는 안드로겐성 탈모 혹은 남성형 탈모를 흔히 볼 수 있다. 탈모는 크게 흉터가 있어서 모낭이 파괴되고 영구히 모발이 재생될 수 없는 상태인 반흔성 탈모와 흉터가 없어서 모발이 다시 날 수 있는 비반흔성 탈모 등 크게 2종류로 나눌 수 있다. 생장기는 전 모발의 약 84%로써 3년에서 10년 간 지속되며 성장만을 계속한다. 이후 휴지기로의 이행기인 퇴행기로 들어가며 모발의 약 2%를 차지하고 3주정도 지속되는데 정확한 역할은 모르고 있다. 휴지기는 약 14%를 차지하여 3개월 정도 지속되고 새로운 생장기 모발이 밑에서 시작되면서 빠지게 된다. 두발은 평방 cm당 약 120-140개가 분포되어 있고 대개 남자는 약 10만개, 여자는 약 12만개를 가지고있다. 정상적으로 누구나 매일 40-80개의 머리털이 빠지며, 80-100개 정도로 빠지면 주의를 요하고 120개 이상이 빠지는 경우는 병적인 탈모라고 할 수 있다. 두발의 성장속도는 매일 0.1-0.4mm로 평균 0.35mm(한 달에 약 1cm) 이며 밤이 낮보다 빠르고, 가을, 겨울보다 봄, 여름이 빠르다.
탈모의 원인:
머리카락의 형태는 사람에 따라 혹은 인종에 따라 다르다. 이를테면 뻣뻣한 직모나 곱슬머리 등 머리카락의 모양은 유전자에 의해서 후대로 유전된다. 그 유전형태를 보면 곱슬머리가 우성유전이어서 가령 곱슬머리와 직모사이에 태어난 아이는 곱슬머리이다. 그러므로 동양인과 흑인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의 머리는 으레 곱슬머리가 된다. 이와 같이 머리카락의 형태처럼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대머리 역시 상염색체 우성 유전이다. 그러나 대머리 유전자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모두가 대머리가 되지는 않는다. 대머리 유전자의 발현에는 역시 남성 호르몬이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여성의 경우는 남성호르몬의 농도가 낮기 때문에 남성형 대머리가 발현되려면 적어도 친가 및 외가 모두가 유전적 소인이 있어야 한다. 물론 여성에서의 남성형 대머리는 남자와 달리 머리숱이 전반적으로 적어진다. 대머리를 유심히 관찰하면 두정부는 탈모하는데 옆머리와 뒷머리에는 머리카락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보통이며, 또 머리카락은 빠져도 수염이나 가슴 털은 여전하다. 이처럼 탈모는 머리모양이 달걀형으로 생긴 사람은 혈액이 두정부까지 가기가 힘들면 영양공급이 제대로 안되어 대머리가 된다고도 한다. 또 다른 사람은 원시인은 대머리가 없는데 반하여 지식인에게 대머리가 많다는 예를 든다. 즉 지식인은 두뇌를 많이 쓰기 때문에 보통 사람보다 뇌가 발달하고 두개골도 커지므로 두개골을 덮고 있는 피부가 당기어 그 밑에 있는 혈관을 압박하게 됨으로써 결국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기 때문이라는 얘기다. 혈액순환 부전설과 비슷한 생각으로 두피긴장설이 있다. 대머리를 유심히 보면 머리피부가 팽팽히 긴장해서 조금도 여유가 없다. 그래서 여기에 빛이 닿으면 반사하여 번쩍거리기도 한다. 이렇게 두피가 바짝 당기어 밀착되어 있다보니 자연히 그 밑에 있는 혈관이나 임파등이 압박을 받아 모포에 영양장애가 생김으로써 머리털이 빠지게 된다는 얘기다.
식생활과 대머리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보고가 있다. 그들의 공통적인 생각은 영양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피 속에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모근 말초 혈액순환을 방해함으로써 털이 빠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주장에는 무리가 따른다. 이를테면 여성도 남성과 똑같이 영양을 섭취하는데 왜 대머리가 없는지, 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환자는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치가 정상보다 높은데도 어째서 탈모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지에 대해서는 설명이 어려워진다. 그래서 영양과다가 대머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그 원인을 콜레스테롤과는 다른 방향에서 찾으려는 새로운 학설이 나오고 있다. 즉 필요이상으로 과다하게 영양을 섭취하면 피지선이 커지고 피지선이 비대하면 모낭이 위축되어 잔털로 변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비대한 씨름 선수에서는 오히려 대머리가 드물며 피지선의 비대는 남성호르몬 때문이지 식이 와는 관계가 없다. 단지 남성호르몬을 미량 함유하고 있는 밀눈, 땅콩, 효모 등을 많이 섭취하면 여성에서는 대머리를 악화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소한 음식은 남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머리들은 이러한 음식은 피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대머리는 서양인에서 동양인보다 2배이상 많으며 우리 나라의 경우도 고려나 이조시대에는 대머리가 드물었으나 최근에 증가하는 이유를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에서 어느 정도 찾아야 할 것 같다.
흔히 현대는 스트레스 시대라고 한다. 하루의 일과가 시계에 좌우되어 움직이며 계속되는 경쟁뿐 아니라 운전하는 것조차도 큰 스트레스다. 흔히 "신경을 몹시 쓰니까 머리카락이 빠진다"거나 혹은 "대머리는 문명병"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바로 대머리가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그렇다고 대머리가 아닌 사람이 "우리는 신경을 안 쓰고 스트레스가 없단 말이냐?"고 반론을 제기한다면 설명이 어렵지만, 옛날에 비해 요즘이 그리고 원시사회에 비해 문명사회에 대머리가 훨씬 많은 것으로 보아 스트레스가 식생활이나 그 밖의 다른 원인과 함께 탈모증에 관계가 있는 것 같다. 스트레스 설에 따르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자율신경 실조증을 초래하여 모발의 발육이 저해된다고 한다. 모발도 하나의 생물체이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자극하고 괴롭히면 견디다 못해 결국 탈모와 연결된다. 모발에 영향을 주는 이른바 모발공해에는 파마, 드라이, 염색, 포마드 등을 비롯해서 대기오염까지도 포함된다.
탈모의 증상:
아침에 일어나서 보면 베개에 머리카락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경험한다. 일이 거기서 그치면 괜찮겠는데 그게 아니다.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서 하수구로 까맣게 흘러가고 빗질을 할 때에도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을 깨닫는다. 일이 이 지경에 이르면 누구든 가슴이 뜨끔해진다. 대머리의 위험신호인 것이다. 우리의 머리카락은 주기적으로 빠지고 새로 난다. 하루에 빠지는 생리적인 정상 치는 전체 머리카락(약 10만개)의 0.08%에 해당하는 80개 안팎이다. 따라서 하루에 80개 전후로 빠지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그보다 더 많이 가령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계속해서 빠질 때는 문제가 된다. 대머리가 진행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 질 뿐 아니라 모주기가 단축되어 많이 빠지게 된다.
대머리의 다음 징조는 이마와 머리의 경계선이 뒤로 후퇴하면서 이마가 점점 넓어지는 현상이다. 그런데 이마와 머리의 경계가 분명치 않기 때문에 매일 같이 거울을 들여다봐도 머리가 벗겨지는지 어떤지 잘 모르는 수가 많다. 이런 때는 옛날에 찍은 사진과 지금의 얼굴을 비교해 보면 참고가 된다. 그리고 경계선은 일반적으로 주름살을 기준으로 해서 주름살이 있는 곳은 이마이고 없는 부분은 머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혹은 이마와 머리의 경계선에서 두 눈썹을 이은 선까지의 거리가 코끝에서 턱밑까지의 거리와 동일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이마와 머리의 경계선이 확실히 후퇴하고 그 자리에 잔털이 남게 되면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하고 생각할 일이다. 비듬이 많아지면 피지선에서 나온 지질이 머리표피에서 박리된 각질층에 말라붙어서 된 잔 비늘이다. 비듬에는 건조성의 마른 비듬과 지루성의 젖은 비듬이 있다. 마른 비듬은 웬만한 사람이면 조금씩은 다 있는데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머리 밑을 긁을 때 손톱사이에 끼이는 젖은 비듬이다. 젖은 비듬은 남성호르몬과 관계가 있다. 머리 밑이 가려워지면서 비듬이 심하고 특히 젖은 비듬이 많아지면 대머리의 전구증상으로 보아야 한다.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지면 나이가 어느 정도 들면 대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부드러워진다. 그래서 전에는 드라이어를 사용해야만 겨우 정발이 되던 머리가 이때에 와서는 물만 바르고 빗질을 해도 멋지게 넘어간다. 그러나 그렇다고 좋아만 할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머리카락이 가늘고 부드러워지면 대머리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대머리는 사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점차 가늘어져 솜털로 되는 현상이다. 몸의 털이 굵어지면
대머리의 또다른 징조는 가슴털과 수염이 굵어지는 것이다. 대머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은 팔, 다리, 가슴의 털이 유별나게 길고 많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이 탈모는 유심히 관찰하면 여러 가지의 징후를 나타내면서 갑자기 혹은 서서히 시작된다. 그리하여 머리가 많이 빠진다고 고개를 갸웃하다 보면 어느새 머리 밑이 훤하게 드러나면서 대머리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