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라이어마허의 참된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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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슐라이어마허의 참된 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대교회 이전의 교회의 개념으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교회"의 다양한 정의와 역사적 상황에 따른 교회론은 발전하고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 가운데 근본적인 질문은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일 것이다. 이는 과거로부터 현재에 살고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 특히 성도요 목회자가 되기 위한 신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물음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교회"에 대한 이해에 따라 참된 교회가 되느냐 세상이 멸시하는 교회가 되느냐를 가늠하기 때문이다. 또한 목회의 목적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슐라이어마허의 생애, 시대적 상황과 배경, 교회에 대한 이해를 위해 『종교론』을 살펴보고 미래의 교회론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2. 생애
슐라이어마허의 생애와 작품을 개관해 볼 때 그의 생애는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베를린에 그가 처음 머물러 있던 1796-1802년까지의 직관적-창조적 시기이다. 다음은 베를린을 떠난 후 스톨프(Stolp)에서 이미 시작했으며, 할레에 있을 때 1811-1834년까지의 전성기에 이른 그의 사상을 체계화한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슐라이어마허는 그의 부모들과 마찬가지로 개혁 교회의 목사 가정에서 성장했다. 그는 가문에서 3대나 혹은 4대째의 목사였다. 그의 할아버지 다니엘 슐라이어마허(1695년 출생)는 그의 불운했던 시기까지 레니쉬(Rhenish)에 종파가 소요와 무질서 속에 빠져 있을 때 엘베르필드(Elberfield)에서 개혁 교회의 성직자로 봉직하고 있었다. 슐라이어마허의 아버지는 14살에 뒤스부르크 대학교에 신학도로 입학하여 19살에 졸업했다. 1760년 이후 7년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 프러시아 군대의 종군 목사로 활약했다. 전쟁이 끝나고 37살에 28살의 스투벤라우흐와 결혼했다. 그녀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베를린에 있는 개신교 교회의 목사였다. 1765년에 딸 카를로테가 출생했다. 이 딸은 그의 남동생인 슐라이어마허의 일생 동안 막역한 친구로서 그의 생애의 매 시기마다 용기를 주었고 그의 종교적, 신학적인 관점을 보충해 주었다. "다니엘"이란 이름은 슐라이어마허가의 전통적인 이름이고, 세례명인 "에른스트"는 둘째 대부인 할레의 신학 교수 스투벤라우흐에게서 딴 것이다. 그리고 "프리드리히"는 프러시아 왕 프리드리히 Ⅱ세에게서 딴 것이다.
슐라이어마허의 어머니는 젊었을 때인 1783년 11월 17일에 별세하였다. 고틀리프 슐라이어마허는 젊은 시절의 비극적인 경험으로 아버지의 경건주의를 배격하고 계몽주의 신학자가 되었다. 슐라이어마허의 부모는 자녀들의 교육과 수련을 위해 모라비아 교도의 형제단 학교에 입학시켰다. 슐라이어마허의 첫 종교적 경험은 이 기간 동안에 있었다. 그는 후에 이날을 "보다 고결한 생명"이 태어난 날이라고 말했다. 이 학교는 경건주의적인 교과과정을 가지고 있는 수도원적인 학교였다. 슐라이어마허가 후에 종교는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깨달을 수 있을 뿐이라고 말한 것은 모라비안 형제단에서 얻은 것이다.
이러한 슐라이어마허에게 신앙의 근본원리에 대해 회의하는 위기가 찾아온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에 대하여 믿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일로 1787년에 신학교를 중퇴하고 할레대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재학 중에 신학보다는 플라톤, 칸트 등의 철학에 더 몰두했다. 여기서 지적인 성장은 이루지만 종교생활에 헌신하지는 못했다.
1789년부터 1790년 사이 드로센에서 목회를 하던 아저씨의 집에 체류했으며, 생애 가운데 가장 침체된 시기이다. 그런데 가정교사 생활을 통해 회복되었다. 슐라이어마허는 1794년 신학고시에 합격하여 목사안수를 받았다. 신학자와 철학사상가로서의 직관적이며 창조적인 시기가 시작된 것이다. 1834년 2월 12일 급성 폐렴으로 1주일간의 투병 끝에 가족과 함께 고린도전서 2장을 인용한 후 성찬을 나누면서 "내 신앙의 근거"라는 말을 남긴 채 조용히 눈을 감았다.
3. 배경
1) 종교적인 배경
종교적인 면에서 슐라이어마허는 두 가지 전통이 흐르고 있는 가정에서 성장했다. 두 가지 전통은 개혁교회적 전통과 경건주의적 전통이다. 브란트(R. B. Brandt)에 따르면, 세 가지 면에서 모라비안 경건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즉 종교의 정서적인 면의 강조, 그리고 종교와 철학의 철저한 구별이다. 한편 모라비안 경건주의를 통해 루터의 사상에 접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모라비안 교단과 루터교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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