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문화 특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 논설문

 1  청소년의 성문화 특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 논설문-1
 2  청소년의 성문화 특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 논설문-2
 3  청소년의 성문화 특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 논설문-3
 4  청소년의 성문화 특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 논설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성문화 특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 논설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의 청소년들은 신체적 발달이 일찍 진행되고 이성교제나 남녀 간의 모임이 빈번해지며,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성문화가 범람하는 환경 속에 살기 때문에 성에 대한 욕구와 관심을 갖는 것은 극히 자연스런 현상이며 발달 단계상 필수적인 과정이다.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한 채 자극적인 유해매체들에 과다 노출로 성에대한 잘못된 가치와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일부 기성세대의 성윤리의 부재는 10대의 성을 상품화하거나 윤리나 가치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성 개방의식을 확산시키고 이런 사회변화로 청소년들이 음란물 중독, 음란채팅, 10대 임신 및 낙태, 성매매, 성폭력과 같은 성문제행동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으로 청소년의 성문제행동의 개념과 원인, 유형과 실태를 살펴보고 성문제 행동의 영향 및 문제점과 대처방안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1. 청소년의 성 접촉 및 경험 유형 실태
청소년에게 가장 많은 접촉유형으로는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PC방을 통한 자유로운 인터넷 접속으로 청소년들의 성접촉 경향이 바뀐 것으로 보여 진다. 기타 성접촉의 유형으로는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음란 잡지나 소설’, ‘이성과의 신체적 접촉’, ‘자위행위’의 순으로 나타난다.
성접촉 유형을 성별로 구분하여 비교했을 경우 남자는 ‘인터넷 음란 사이트접속’,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음란 잡지나 소설’, ‘자위행위’, ‘신체적 접촉’의 순으로 성접촉 및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의 경우 ‘음란 잡지나 소설’, ‘인터넷 음란 사이트접속’,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신체적 접촉’의 순으로 나타났다. 비록 빈도의 차이는 있지만 남자와 여자모두 ‘인터넷 음란 사이트 접속’과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음란 잡지나 소설’등 모두 많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2. 심각한 문제라 판단되는 청소년 성 접촉 및 경험내용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청소년관련 성문제 1순위로는‘이성과의 성관계’,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순으로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2순위에서는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순으로, 3순위에는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의 순으로 나타난다.
1순위와 2,3순위 공히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이 심각한 성관련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이성과의 성관계’는 가장 심각한 성관련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3. 청소년이 생각하는 성접촉 허위범위
청소년들의 성관련 인식을 살펴볼 수 있는 또 하나는 청소년시기에 경험하여도 되는 성관련 접촉 및 경험의 허용범위는‘이성과의 신체적 접촉’이 가장 많고, 신체적 접촉이 상위개념이라고는 단정 지을 수 없지만 청소년들은 자연스러운 이성과의 신체적 접촉은 경험할 수 있는 수준의 성관련 접촉 및 경험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