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상담학과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

 1  사회복지상담학과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1
 2  사회복지상담학과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2
 3  사회복지상담학과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3
 4  사회복지상담학과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상담학과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터넷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생활수단이 되고 있으며 인터넷 발전은 우리들의 삶의 질 향상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여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통해 숙제도 하고 친구도 사귀고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창출하기도 한다. 그러나
단기간의 급속한 인터넷 확산은 여러 가지 역기능을 초래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인터넷 과다사용이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중독 적으로 몰입 하므로 써 신체적 증상을 비롯하여 가정 및 학교생활의 어려움, 비행문제, 정신건강 문제들 다양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1. 청소년과 인터넷 과다사용
인터넷 발전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생활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은 청소년에게도 예외일 수 없다. 특히 단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현 사회생활에서 여러 가지 장애와 불이득을 경험하는 청소년에게 다음과 같은 인터넷 속성들은 더할 나위없는 매력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첫째, 개방성이다. 사이버공간은 성, 연령, 학력, 지위, 인종 등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다. 둘째, 참여성이다. 사이버공간에서는 내가 원할 때 언제든지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셋째, 익명성이다, 사이버공간에서는 직접 대면하지 않아도 되고 자신의 활동을 제약하는 여러 가지 정보를 직접적으로 밝힐 필요가 없다. 넷째, 저항성이다. 사이버공가에서의 의사소통은 양방향 적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과 다르면 언제든지 의사소통을 차단하거나 저항할 수 있다. 다섯째, 정체성의 변화이다.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신을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고 또한 여러 개의 아이디를 만들어 각각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인터넷 과다사용과 관련된 개념들로는 인터넷 증후군, 웨바홀리즘, 인터넷 중독 장애, 병리적 컴퓨터 사용, 인터넷 몰입 등이 있다. 이들 개념들은 아직 학술적으로 정립된 것이 아니며 뚜렷한 구분 없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을 약물이나 알코올, 도박에 중독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의존, 금단, 내성 증상이 동반되는 심리적 장애라고 정의하였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반면 인터넷 중독이라는 독립된 중독 장애로 보기보다는 과도한 컴퓨터 사용의 일종으로 간주하여 인터넷 몰입, 인터넷 과다사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측도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인터넷 중독은 다른 중독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약물이나 알코올 혹은 병적 도박은 자기 파괴적이고 소모적일 뿐이지만, 인터넷은 업무수행, 정보검색, 각종 자료교류, 의사교환과 결정과 같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유용한 도구이므로 동일한 중독증상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둘째, 인터넷 자체가 중독을 유발하기 보다는 현실세계에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 매몰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 중독이 일상생활의 1차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부차적인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면 인터넷 중독의 실체 자체는 부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의 타당성 문제이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는 Young의 척도, k- 척도 등이 있다. 인터넷중독에 대한 연구가 아직 초기단계라서 척도의 타당성 문제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고 또한 인터넷 중독이 다양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채팅중독, 섹스중독 등 하위영역에 대한 진단척도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
인터넷 과다사용은 여러 개의 요소들로 구성된 복합적인 개념으로서 하위유형으로 크게 게임
중독, 통신(채팅)중독, 인터넷섹스중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게임중독이다. 가상공간에서의 게임은 고통스럽고 불만족스러운 현실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로 탈출 하도록 하고 또 다른 자신의 캐릭터를 통하여 힘과 지위를 얻고 대리만족감을 느끼고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파괴본능을 만족시킬 수 있다. 인터넷 게임 중에서 폭력게임 중독은 모방을 통한 살인이나 폭력범죄와 같은 강력범죄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둘째, 통신(채팅)중독이다. 인터넷을 통한 채팅은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가까운 사람에게는 도저히 드러낼 수 없었던 고민이나 욕망을 솔직히 주고받을 수 있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자신의 내면을 노출하여 쉽게 수용된다는 느낌을 받기 쉽고 언제든지 내가 원할 때 새로운 사람들과 만날 수 있어 소외감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영화, 드라마 등에서 소개되는 채팅관련 내용들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채팅에 대한 환상을 가지게 한다. 그러나 채팅하면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인하여 언어생활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채팅하는 과정에서 음란물을 접하거나 성급한 교제로 이어짐으로 인해 성적 문제 등의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한다. 셋째, 인터넷 섹스중독이다. 인터넷 섹스중독이란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즐겨보고 몰두하는 제한적 행위뿐 만 아니라 온라인 접촉 시에 비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성적 몰입과 강박 현상 일체의 행위를 포함한다.
2.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을 개인의 심리 내면적 특성에서 찾는 것이다. 인터넷 중독자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자기 효능감이 낮고, 자기 통제력이 낮고, 우울 성향이 높고, 자존감이 낮다는 것이다.
3.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의 당면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