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

 1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1
 2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2
 3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3
 4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4
 5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5
 6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6
 7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7
 8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내에 스마트폰이 도입된 지 3년이 지난 현재, 스마트폰은 다양한 차원의 개인적,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정보를 얻으며, 공적·사적 업무를 처리한다. 동시에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
확장에도 활용하고 있다. 동영상 시청, 게임 등을 하면서 즐거움과 재미를 추구하기도 한다. 한국의 스마트폰 이용자는 2009년 11월 아이폰 도입 이후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2012년 9월 3천만 명을 넘어섰다. 최첨단 고기능 사양의 다양한 스마트폰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고,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태블릿 PC, 스마트 TV 등 스마트 미디어의 확산은 국민의
일상을 많이 변화시켰다. TV나 신문 이용, 인터넷 이용 등 기존의 미디어 이용 행태도 바꿔 놓고 있다. 미국의 이마케터(eMarketer)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성인들의 미디어 소비시간을 측정한 이후 처음으로 2011년 조사에서 모바일 디바이스가 신문, 책 등의 인쇄미디어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시대의 미디어 소비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만 13세 이상 60세 미만의 스마트폰 이용자 1,000명과 비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이 우리의 일상과 기존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다 상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4집단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2. 스마트 미디어 이용: 최근의 연구조사들
액센츄어(Accenture, 2012)는 『Consumer Electronics Products and Services Usage Report』에서 전자기기의 이용이 모바일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남녀 18세에서 55세까지 브라질,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일본, 러시아, 남아공, 스웨덴, 미국 10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담고 있다.
2011년과 대비하여 컴퓨터와 일반휴대폰 구매가 줄어든 비율만큼 스마트폰과 태
블릿 PC의 구매가 증가했다. 설문대상의 50%를 넘는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는 지난 1년간 25% 증가한 것이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온라인에 연결되고 클라우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변화로 인해 기존의 미디어 이용이나 콘텐츠 소비등 행동양식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컴스코어(ComScore, 2012)는 『2012 mobile future in focus』라는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폰 채택률, 소셜 네트워크, e커머스, 멀티 플랫폼, 멀티 디바이스를 통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