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

 1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1
 2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2
 3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3
 4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4
 5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5
 6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6
 7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7
 8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8
 9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9
 10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빛청소년대안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는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뿐만 아니 라 모든 청소년의 안녕에 관심을 가진다. 청소년복지는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욕구 를 충족케 하고,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 회제도적, 전문적 활동을 말한다.
대안학교의 정의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 영 하도록 고안된 특별학교로 1921년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이 설립 한 서머힐 학교가 대표적이다.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며 공동체적인 삶을 이어 간다는 교육목표 아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주요 특징은 학급 수나 학생 수를 줄여 학습자와 교사 간의 인간적 교류가 가능하도록 하고, 학습자와 교사가 동등한 자격에서 학습계획에 참여하며, 경쟁주의 원리를 지 양한다는 것이다. 대안학교의 유형에는 학교 중도 탈락자나 부적응 학생들에게 정 상적인 사회인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위탁형 대안학교, 교육과정과 학사운영이 자유롭고 일반학교와 마찬가지로 정규 학력을 인정받는 특성화형 대안 학교, 그밖에 계절학교나 주말학교 등이 있다.
본 론
Ⅰ. 기관소개
1. 기관소개
1998년 9월 마천동 한사랑 교회에 한빛 길거리 상담소를 개소하였다. 한빛 청소 년 대안센터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목자가 벼랑 끝에 양들을 찾아가는 상담, 찾 아가는 청소년복지를 천명하고 터널에서 방황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비전을 주는 청소년 전문 단체이다. 센터는 야간 길거리 상담활동을 통하여 고통 받고 있 는 청소년들을 발굴하여 길거리상담소(야간거리상담, 소년원방문상담, 가정 방문상 담, 가족 및 각종 심리상담), 사랑의학교(야학 검정고시 반), 학교사회사업, 꿈마루 (진로탐색 및 자신의 비전 찾기), 청소년자립지원 활동을 통하여 실질적이고 역동 적으로 청소년들에게 꿈과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청소년 전문기관이다.
2. 교육단계
3. 센터에서 도움 받고 있는 (혹은 결연) 기관
서울특별시 교육청 - 검정고시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