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1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1
 2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2
 3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3
 4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4
 5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5
 6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6
 7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7
 8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8
 9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9
 10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 국내 입양의 실태와 및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입양이란 친부모가 아동을 키울 능력이 없거나 또는 키우려고 하지 않을 때, 아동에게 영원한 대체 가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입양은 생물학적으로 관계가 없는 성인과 아동이 법적, 사회적 과정 안에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입양된 아동은 한 자녀와 동등한 혜택과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즉 입양은 출산에 의한 관계가 아닌 개인들 사이에 부모 자녀 관계를 맺게 되는 법적사회적 과정이다. 사회복지정책은 재정을 기반으로 해서 수행되기 때문에 이에 관한 예산이 확보되지 않는 한 실시될 수 없다. 입양정책 또한 사회복지의 하위영역인 아동복지에 근거를 두고 있으므로 입양정책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재정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입양기관의 운영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입양기관에 대한 재정보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이들 기관이 입양수수료에 의존하여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입양에 관한 예산은 아동복지 예산의 5% 내외로서 국내입양지정기관의 입양알선사업운영에 대한 재정보조의 수준이다. 또한 홀트아동복지회,대한사회복지회,동방사회복지회,한국사회봉사회 등 4개의 전문입양기관은 정부로부터 전혀 보조금을 받지 않고 양부모들의 후원금과 기부금 및 자체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입양전문기관이 해외입양에 치중할 수 있는 소지를 주고있는 셈이 되는 것이다. 국내입양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입양전문기관들의 국내입양사업에 주력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하며 국내 입양비에 대한 현실화가 필요하다. 미국의 경우 아동의 입양은 공공아동복지기관이 주체가 되어 담당하므로 정부가 인적 자원의 확보 및 훈련 등을 위해 전액 부담하고 있으나, 한국은 정부가 투자하여 입양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공공아동복지기관이 없다. 따라서 지금가지 국내입양은 정부의 지원이 거의 없이 민간 입양기관에 의해서 수행되어 온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는 정부가 보호아동들의 국내입양을 위해 좀 더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입양기관의 운영을 위한 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입양서비스의 실태를 조사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을 함께 공유 하고자 주제로 선정 하게 되었다.
2. 입양에 대한 이해
2-1. 입양의 개념정의
생물학적 과정을 통해서가 아니라 법적사회적 과정을 통해 영원한 부모-자녀 관계가 형성됨을 의미한다. (즉 친부모와 자녀 사이에 존재하는 친자관계가 그 자녀의 출산과 관계없는 사람과 자녀 간에 합법적인 부자관계, 즉 양친자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입양이라 한다. 입양의 실질적 요건을 갖춘 양친에 의해 허위출생신고로 친자관계를 형성할 경우도 입양으로 포함한다. 입양이란 친부모가 아동을 키울 능력이 없거나 또는 키우려고 하지 않을 때, 아동에게 영원한 대체 가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입양은 생물학적으로 관계가 없는 성인과 아동이 법적, 사회적 과정 안에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입양된 아동은 한 자녀와 동등한 혜택과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즉 입양은 출산에 의한 관계가 아닌 개인들 사이에 부오 자녀 관계를 맺게 되는 법적사회적 과정이다.
과거에는 가계계승을 목적으로 일가친척들 사이에서 입양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특별한 조치가 필요치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요보호 유아가 입양됨으로 인해 여러 조치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보다 공식적으로 정의하자면 입양은 아동과 친부모간의 관계를 단절하고 혈연관계가 없는 사람들 사이에 새 부모-자녀관계를 법적으로 설정함으로써 하나의 가정을 창출해 내는 법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이 출산이 아닌 입양을 통해 국가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된다. 이러한 국가의 활동의 결과로 입양아는 새 가족의 영구적인 구성원이 되고 친자녀에게 주어지는 모든 혜택에 대한 권리를 부여받게 된다.
즉, 입양은 여러 가지 이유로 가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에게 새로운 가정의 가족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입양 대상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입양제도를 통해 입양 대상 아동이 올바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입양정책을 펴는 국가의 공정한 공권력과 입양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사회 전체의 분위기가 전제되어야 한다. 입양은 단순히 친부모, 양부모와 입양 대상 아동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전체가 관심을 기울이고 풀어야 할 사회 전체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입양가족은 혈연에 의하지 않고 사회적법적인 과정을 통해 친부모와 동등한 친자관계를 형성하게 된 가족을 말한다. ( 즉 입양을 통해 친부모로부터 아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모든 권리와 의무가 소멸되고, 행정적법적 권한에 의해 혈연관계가 없는 타인에게 양육의 권리와 의무를 가지게 된다.)
2-2. 입양의 목적
- 한국의 입양 특례법(1976)과 아동복지법(1981)은 기아, 또는 결손, 결함 가족의 아동 중 요 보호아동의 시설보호를 억제하고 국내 건전 가정에 입양하여 건전하게 양육되도록 하는데에 입양의 목적이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김성태. 광주시·홀트아동복지회 등 입양의 날 행사. . 2008.05.09
김규식. 국내입양이 해외입양 앞질러. . 2008.05.08
연합뉴스. 광주서 국내입양 활성화위한 세미나. . 2006.06.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