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

 1  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1
 2  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2
 3  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3
 4  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4
 5  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5
 6  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6
 7  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결혼한 이주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 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농촌지역 또는 도시지역에 국내에서 결혼상대자를 구하지 못하는 남성들의 국제결혼이 증가함에 따라 캄보디아, 베트남, 필리핀 등에서 오는 이주여성이 급증하고 있다. 이주여성들은 자국보다 더 나은 경제적 생활을 가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한두 번 한국남성들과의 만남 후에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형성되기도 전에 결혼을 해 한국으로 이주해온다.
그러나 이주여성들은 언어습득 부족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 자녀출산과 양육의 어려움,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로 인한 고립감, 국제결혼으로 나타나는 여성의 소유물화 및 가정폭력, 가난한 미혼남성들의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 여성의 경제 불안, 국제결혼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법적 체류문제로 인한 신분 불안 등 다양한 문제들을 겪고 있다.
국제결혼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광역시 북구는 국제결혼 이민자들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과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2007년 4월 24일부터 38일간 북구에 살고 있는 외국인 2311명 가운데 결혼 이민자 606명과 국적취득자 107명을 대상으로 모두 29문항의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들의 55.2%가 언어, 문화, 관습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에 대해서는 34.2%가 의사소통을, 21%가 문화, 관습의 차이를 꼽았고, 이어 14.8%가 경제적 어려움을, 10.6%가 자녀양육의 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이들은 자신들에 대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시책으로 응답자의 24.9%인 89명이 한국어 교육을 첫째로, 배우자 가족에 대한 다문화 이해교육(17.4%), 한국문화 교육(16.8%), 취업교육 및 알선지원(16%)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지역주민에 대한 다문화 이해교육, 고충상담, 모국어로 된 생활정보지 발간이 필요하다는 순이었다.
이렇게 글로벌 공동체 시대에 우리사회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어려움들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의 적응을 돕고 지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② 이주여성 가정
이주여성의 한국생활의 어려움에 대한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부부관계와 가족구성원들과의 관계형성이다. 그러나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다양한 문화의 차이로 인해 가족 간 갈등이 일어나게 되고 그로인해 가족과의 긍정적 관계형성이 어려워진다.
이 사업의 주 대상자인 이주여성 가정의 가족들도 문화의 차이 해소와 친밀감 관계형성을 원하나 이를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광주시 북구의 경우 통계청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광주 북구의 이주여성 수가 31.4%를 차지하며, 2005-2006 외국인 처와 결혼한 남성의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있지만, 이주여성과 그 가정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거의 없다.
이주여성은 경제적으로도 넉넉한 생활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장 큰 문제인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다른 지역을 찾아가기란 쉽지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그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관이 필요할 것이다.
3) 경험적 근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