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

 1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1
 2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2
 3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3
 4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4
 5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5
 6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6
 7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7
 8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8
 9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9
 10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10
 11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11
 12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12
 13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13
 14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14
 15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15
 16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동제작(co-production)은 소규모 영상산업국들이 거대 시장에 진입하고, 규모의 경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제시되는 주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일본 문화 개방으로 서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영상물 교류가 활발한 가운데 이러한 공동제작의 이점을 이용하기 위한 영상물이 여러 분야에서 제작 되고 있다. 드라마의 경우에도 한일 합작 드라마 세편이 제작되어 졌는데, ‘프렌즈’, ‘소나기’, ‘별의 소리’가 그것이다. 우선 공동제작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자.
Ⅰ. 공동제작의 정의와 유형
공동 제작은 "제작비와 제작업무를 분담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그 권리를 공동제작자가 공유하거나 나눠 갖는다" 라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좀더 세분화하면 프로그램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협조가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공동 제작의 의미는 정확히 "무엇이다"라고 정의되기 보다 국가마다 각각의 기준에 따라 공동제작으로 인정되는 범위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공통적인 유형을 몇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원을 공동으로 염출하여 제작하는 것을 의미하는 공동 출자(co-financing)가 있다. 이는 작품을 착수하고 실제 만드는 축이 있고 작품에 투자하거나 미리 작품을 사는 것을 통해 비용을 부담하는 축이 있다.
둘째, 재정적인 제휴관계와 동시에 기획, 제작 같은 과정을 공유하는 공동제작(co-production)이 있다. 공동제작은 파트너들이 비용을 공동 부담하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의 개방과 감독 및 기술 스탭과 다른 인력들의 투여를 통해 생산에 함께 참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요즘 흔히 쓰는 합작(co-venture)이라는 용어는 앞의 두 유형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공동제작의 의미를 보다 협애하게 규정하는 경우에는 위의 co-production만을 지칭한다.
Ⅱ. 공동제작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첫째는 최근의 추세와 관련 가장 많이 시도되는 이유로, 재원의 공동 출자에 따른 비용 분산의 경제적 이득이다. 제작비의 앙등이라는 보편적 문제에 직면해 있는 프로그램 제작 산업으로는 가장 직접적이면서 매력적인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세계적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국내 시장에서 세계 시장급(world class) 제작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원을 충당할 수 없는 제작자들에게 국제적 공동 출자는 매우 매력적인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둘째, 외국 정부의 보조금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다. 공식적인 계약을 통하여 특정한 프로젝트가 각각의 공동제작 국가들에서 자국 제작물로 인정 된다면, 그 프로젝트는 자국 정부의 보조금과 세금 혜택뿐만 아니라 상대 공동 제작국 정부의 보조금과 세금혜택도 받을 자격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파트너 국가에 따라 차이가 나가도 한다.
셋째, 공동제작 상대국 시장에의 접근 가능성으로 실질적인 시장 확대를 노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다. 이를 좀더 설명해보면 우선 외국 시장에 생산물을 배급하면서 나타나는 창구효과를 통해 수입이 증가하고 따라서 제작물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다음으로 분배과정을 통해 상대국의 시장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고 중요한 활동인자들과 친분을 맺을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상대국 시청자의 요구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