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

 1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1
 2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2
 3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 내 가정의 위험분석과 보험 선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저는 결혼한지 2년이 되는 가장입니다. 남들보다 일찍 결혼을 한 탓에 어린나이에 가정을 꾸려나가야 하는 막중한 사명감에 보험 설계는 이미 어느정도 해놓은 상태입니다. 저희 부부는 아직 아이는 없습니다. 결혼 직후 독립하여 부모님과 따로 살고 있습니다. 제 아내는 한 4년을 직장생활을 했는데 이번 학기 전남대 대학원 영문과에 진학해서 뒤늦게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내년이면 4학년이고요 졸업하자마자 취업을 할 예정입니다. 아내가 학업으로 직장을 그만둔 상태라 지금은 엄청난 긴축재정으로 이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습니다.
위험 분석 및 보험설계.
김영민(전남대학교 경영학부 3학년)
지금은 학생이어서 경제적 능력도 없고 그다지 큰 위험도 없고 해서 아직 들어놓은 보험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 집 자가용(마티즈 2002년식)을 통학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자동차 종합보험 하나 들어있습니다. 일년에 35만원 정도의 보험료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아버지 이름으로 보험이 들어있어서 보험료가 싼 편입니다.
그리고 이제 취업을 할 것이고 본격적으로 가정의 가장으로서 우리가족 경제를 책임질 것이어서 나중에 종신보험을 하나 들려고 생각 중입니다. 아직 나중에 얼마를 벌지 모르는 실정이지만.. 제 월급의 한 7~8%정도 투자하려고 합니다. 삼성 무배당 플러스 종신보험을 알아보니 제 나이에 월50,700원(특약포함)으로 30년 월납으로 사망 시 1억 각종 재해사고시 일정액 보상 등 보험료 저렴하고 폭넓은 보장을 해주는데 이정도의 최소 보험을 들 예정입니다. 이제 아이도 생길 것이고 제가 혹시나 무슨 일이라도 생기는데 대비해서요.
한은선(김영민님의 아내, 전남대 대학원생)
현재까지 우리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결혼할 당시에는 무역회사에 다니고 있었는데, 월 수입이 150정도 였습니다. 결혼 직후 생명보험, 운전자 보험을 들었습니다. 아내가 평소에 털털하고 활동량이 많고 잘 넘어지고 해서 상해보험을 들려고 했었는데 생명보험으로 상당부분이 커버가 되어서 나중에 제가 벌게 되서 수입이 늘어나면 하나 들 예정입니다. 생명보험은 삼성생명 뉴여성시대라이프라는 상품을 가입했습니다. 월 2,7900(15년납)으로 80세까지 보장되고 암 진단 부인병등 주요 질병과 단순사고 발생시도 30만원이 나오는 상품입니다. 실제로 아내가 운전 초보 일때 사고를 두 번 경험했는데 입원비와 사고 위로비30만원을 이미 받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제 아내가 심각한 길치이고 운동신경이 심각하게 떨어지는 편이어서 자동차 운전에 대한 위험이 큰 것 같아 운전자 보험을 LG에서 가입했습니다. 월27,000원 5년납 5년만기로 70%가 환급되는 상품인데 교통사고 시 일회 당 50만원이 나오고 입원시 일 1만원이 나오는 상품입니다. 역시 위의 두 번의 교통사고에서 총200여만원 정도를 보상받았습니다. 적절한 위험의 평가와 보험 선택이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마지막으로 우리 부부의 남은(?) 여생과 앞으로 태어날 아이의 위험을 분석해보고 적절한 보험설계를 해보았습니다. 지금 현재까지는 제가 수입이 없기 때문에 더 이상의 보험을 생각할 수 없었지만 제가 직업을 가지게 되고 형편이 나아지면 이미 알아봤던 저렴한 종신보험을 들 예정이고 노후를 대비해서 연금 보험 정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험은 최소한의 위험만을 보장해야 하고 자기 형편에 맞춰서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험이 재테크의 수단이 될 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위의 계획은 미래의 저의 능력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다음으로 제 아내를 위한 부분으로 상해 보험을 꼭 들려고 합니다. 상해보험은 저렴한 상품부터 꽤 비싼 상품까지 다양하더군요. 이 역시 우리의 경제상황을 파악해야겠지만 제 아내의 경우 상해에 노출된 위험이 워낙 크다보니 우선적으로 들 생각입니다. (엊그제도 빙판에 넘어졌는데 다행히 크게 다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아내가 잔 걱정이 많은 성격의 소유자라 보험을 너무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저것 많이 들려고 함) 제가 적절히 차단해서 필요한 것만 들도록 앞으로도 강력 제재 들어가야 할 듯 합니다.
이제 우리아이에 대한 보험설계를 해보겠습니다. 아직 아이가 없고 경험도 없기에 정확한 아이의 위험은 알기 힘들지만 주위의 조언과 상식적인 수준에서 생각해본 결과 아이가 태아 일때 드는 교육 보험 정도를 들어 놓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생명의 우리아이 성공플랜이라는 것이 있는데 만기 지급 시는 아이 교육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고 특약사항으로 유학비 라든가 아이가 중대한 질병으로 수술시 혜택이 있더군요. 월15만원 정도로 좀 비싸기는 하지만 적금이라는 생각으로 꼭 하나 들 생각입니다. 우리 아이의 미래가 결정 날 수 있는 문제이니까요.
맺음말
지금까지 우리 부부의 보험 현황과 미래의 위험에 대한 보험 설계를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우리 부부의 미래는 매우 불확실한 상황에 있습니다. 아직 장래가 불투명하고 아내는 뒤늦게 공부를 시작했고 아이가 태어날 것이고 이외에도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우리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그런데 그리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이미 우리는 보험을 통해서 최대의 위험들은 분산시켜 놓았으니까요. 그리고 혹시 지금까지 생각지 못한 위험이 닥쳐 올 때는 또 다른 보험으로 우리 가정을 지킬 것입니다. 이때도 우리의 분수를 지키며 그 위험상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적절한 보험을 찾아갈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