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예치와 법가의 정치사상 예법禮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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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자의 예치와 법가의 정치사상 예법禮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禮는 수천 년 동안 동아시아 사회 내부의 질서를 바로잡음으로써 정치안정을 가져온 중요한 개념이다. 순자는 禮를 사상의 중추로 삼아 우주 삼라만상의 모든 영역으로 의미를 확장하여 중국 예학의 기틀을 마련한 사람이다. 순자는 공자 때부터 강조되어온 禮를 새로운 관점에서 더 강조하였으며 순자의 핵심 주장이 예치(禮治) 사상이므로 禮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순자가 주장한 정치사상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순자는 禮를 국가와 사회를 움직이는 최고의 원리로 설명하고 구체적인 행위규범까지 세세하게 언급하였다. 군주와 신하 및 백성들 간의 상대적 상호관계에도 구체적인 禮를 적용시켰다. 순자가 정치의식이 강하여 그의 사상이 정치교화라는 측면에 다분히 치우친 점이 있지만 禮에 대해 전문적이고 치밀하게 논의하였다. 『순자』에서는 예의(禮義)라고 하는데 義는 禮의 본질 『순자』「강국」 - 천하를 다스리는 중심요체는 의를 근본으로 한다.
원문은 책 432쪽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순자』「군자」 - 義로서 만사를 제어한다.
로 禮와 義는 한 사건의 표리를 이루므로 『순자』의 모든 義는 禮로 대체가 가능하다.
-1 순자가 주장한 禮의 범위 각 항목별로 제시된 『순자』의 구절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책 432쪽-433쪽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순자의 禮의 범위는 개인 처세의 도에서 자연법적 원칙까지 매우 다양한데 대체로 다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정신(正身)의 도구, 인도의 극치
-일반인들이 의거하고 지켜야 할 몸을 단정하게 하는 도구
㉡ 치국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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