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의 원인 및 이론적 접근

 1  정신장애의 원인 및 이론적 접근-1
 2  정신장애의 원인 및 이론적 접근-2
 3  정신장애의 원인 및 이론적 접근-3
 4  정신장애의 원인 및 이론적 접근-4
 5  정신장애의 원인 및 이론적 접근-5
 6  정신장애의 원인 및 이론적 접근-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의 원인 및 이론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현은 대개 유전적, 체질적 소인, 여러 가지 신경생화학적 물질의 영향에 의한 학설, 내분비대사에 이상이 있어 발생한다는 학설, 기타 신경생리학적 영향에 의해 발생한다는 원인들이 있다.
이렇듯 원인은 명확히 알 수 없으나 정신장애인이란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생각ㆍ느낌ㆍ행동 등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어 질병 이전으로 복귀 하지는 못하나 재활 서비스기관에서 제공되는 재활훈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스스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내인성 요인 : 유전 인자의 손상 등과 같은 선천적인 것으로 간질병·조울증·정신 분열증·정신 박약 등을 유발시킨다.
2) 외인성 요인 : 외상, 알코올 중독, 과로, 마약 중독, 약품 중독, 성병, 뇌막염 등과 같은 것으로 대부분이 생활 환경에 의한 후천적인 것이다. 기질성 정신병·중독성 정신병·간질 등을 유발시킨다.
3) 심인성 요인 : 정신적 충격, 불안, 번민 등과 같은 것으로 노이로제·히스테리 등의 우발성 정신 질환을 유발시킨다. 특히 심인성 요인은 내적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현재까지 연구된 결과에 의하면 정신분열병의 발병원인으로는 생물학적요인과 심리사회적 요인을 들 수 있다. 먼저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도파민, 노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활성도 이상과 생화학적 이상, 정신약물학적 이상, 바이러스 가설, 대뇌 구조와 기능의 이상등이 지적되고 있다. 심리사회적 요인으로는 환자 스트레스, 가족간의 갈등, 정신분석적 요인,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 의사 소통 방법의 문제, 사회문화적 요인 등을 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취약한 생물학적 성향 또는 유전적 성향이 있는 개인에게 정신사회적 요인 등이 유발인자로 같이 작용하면 병에 걸릴 위험성이 매우 커진다고 보고 있다.
2. 정신장애의 이론적 접근
1) 생리학적 접근 : 질병모델 혹은 의학모델로도 일컬어지는 생리학적 접근은 정신장애를 하나의 생리학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정신장애의 발생에 대해 생리학적, 생물학적, 생화학적 그리고 유전적인 원인을 설명병인으로 설정하는 이 접근은 정신병에 걸린 사람도 다른 신체적인 병에 걸린 사람과 마찬가지로 앓고 있다고 전제한다. 그리고 그에따라 그 치료도 생리학적, 생물학적, 생화학적, 유전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주된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 전기쇼크치료 및 두뇌수술이 있다. 많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질병모형은 많은 정신질환자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약물치료가 그 대표적인 예로 50년대 말에 발견되어 사용되기 시작한 정신의약물은 많은 정신장애자들을 장기수용의 치료시설에서 벗어나 병원밖의 생활을 거의 정상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2) 정신분석적 접근 : 정신분석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은 강력한 본능적인 힘에 의해서 야기되는데 인간 각 개인은 이 힘을 통제하거나 조절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존재에 관해서도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즉, 정신의 역동적인 힘은 무의식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역동 접근이라고도 칭해지는 정신분석접근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기본 틀로 설정하면서 그의 후계자 칼 융(C. jung), 아들러(A. Adler), 에릭슨(E. Erikson) 등 신프로이드학자(Neo-Freudian) 등의 업적에 기초한 정신장애에 대한 또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3) 사회학습론적 접근 : 사회학습론적 접근은 파블로프와 손다이크, 스키너의 고전적 조건형성실험에서 비롯되는 행동조건형성 방법과 학습이론에 근거한 모델로 사회적 행동은 습득되는 것이다 라는 기본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원리의 이해를 통해서 어떻게 비정상적인 행동이 유지되거나 재강화되는가에 대한 접근은 또 다른 설득력과 통찰력을 제공한다. 행동수정은 정신분석치료보다 비용이 저렴하므로 이에 따라 경제적 효율성이 높아서 저소득층도 치료의 대상이 되며, 단기치료가 가능하고, 단순한 증상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높은 지능을 요구하는 정신분석과는 달리 훈련과 단순행동에 의한 것이라서 정신지체자들에게도 적용가능하다.
4) 사회반응론적 접근 : 지금까지의 의학적이고 심리학적인 접근들과는 달리 여기서는 사회학적 방법이 제시하는 정신장애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반응 이론은 정신장애란 인간의 신체적, 생리적 이상이지만 이것은 보이지도 않는 심리의 역동성에의 이상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에 대한 사회에서의 반응에 의해 규정지어지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세프(Thomas Scheff)의 낙인이론과 자스의 연구물을 통해 정신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대두되었다. 사회반응론적 접근이 안고 있는 문제점으로는 유전적, 생리학적 요소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많은 정신병 환자들이 정신의약물에 의해 증상이 조절되고 삶에서의 문제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 이론만으로는 완전히 설명이 될 수 없다. 그러나 역시 정신병자가 정신병원에 오게 되는 연유는 많은 경우가 사회적 역할기대에 근거한 삶에서의 문제(problem in living) 때문인 것만은 사실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