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

 1  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1
 2  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2
 3  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3
 4  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4
 5  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5
 6  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의 개입모델(정신보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생리학적 모델
2. 정신역동적 모델
3. 사회학습 모델
4. 사회반응론적 모델
5. 사회스트레스 모델
본문내용
정신장애의 발생과 경과는 다양한 이론과 관점들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이론들과 관점은 단일한 치료목표 속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구체화되기도 하며, 환자의 치료라는 측면에서는 통합된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를 포함하여 팀 내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은 정신보건 영역에서 적용되는 개입의 이론적 모델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는 팀 내에서의 의사소통과 다양한 서비스를 구사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생리학적 모델
질병모델 또는 의학적 모델로 알려진 생리학적 모델은 정신질환을 생물학적인 바탕 위에서 이해하기 때문에 치료 역시 의학적 또는 생화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 모델은 정신질환의 원인을 생리학적, 생화학적, 유전적인 차원에서 규명하며, 정신질환도 신체적인 질병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치료적 개입도 그러한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약물치료, 전기충격요법, 뇌수술 등이 권장된다. 이는 병원에 입원하거나 통원치료 등의 외래치료로 이루어진다.
정신보건영역에서 이 모델의 공헌은, 첫째, 그 동안 팽배해 왔던 정신질환의 ‘미신론적 편견’을 제거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과학성을 인정받고 대중으로부터 문화적 권위를 획득하게 된 것에 기인하다. 둘째, 과학성과 문화적 권위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의료접근이 시행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셋째, 뇌 병인을 객관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노력은 향정신성 약물이 개발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넷째, 그러한 결과 개발된 항정신병 약물 등은 정신장애인들의 재원일수를 줄이고 그들이 탈원화하여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게 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리학적 모델이 정신장애를 완전히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의 제거나 조절에 전적으로 의지한다는 점은 이 모델이 지니는 한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신장애의 발생에 대한 원인규명이 미흡하며, 항정신병 약물 자체는 환자의 내적인 성격요인을 개선하는데 무력할 뿐만 아니라 정신장애의 발병에 있어서 환경적인 요인을 무시한다는 점 역시 이 모델이 가지는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그러나 생리학적 모델은 항정신성 약물의 개발을 촉진시켰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환자들의 탈원화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그 공로가 인정된다.
2. 정신역동적 모델
무의식적 과정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가정을 근간으로 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뿌리를 둔 모델로 정신분석적 접근이라도 불리어 진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윤은주(1995) 실내식물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정신과 환자 및 일반인을 중심 으로-. 상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오철(1998) 정신지체 장애인의 직업재활 모델에 관한 연구-은향 원예치료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홍열(1999) 원예치료. 대구카톨릭대학교. 대구.
손기철, 박석근, 부희옥, 배공영, 백기엽, 이상훈, 허복구(1997) 원예치료(식물, 인간, 환경). 도서출판 서원, 서울.
한국화훼협회(홍영표)(1996) 원예요법의 어제와 오늘. 화훼협회보(1~10월호)
고언희(2000) 원예치료가 정신 및 지체장애인의 재활에 미치는 영향. 걱국대학교 농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영애(2000) 아동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 대학교 농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연(2001) 원예치료가 뇌졸중 후 편마비 환자의 기능적 재활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미경(2002) 원예치료가 독거노인의 공동체 의식함량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 향.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