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

 1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1
 2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2
 3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3
 4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4
 5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5
 6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6
 7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7
 8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8
 9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9
 10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10
 11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11
 12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12
 13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정서 관련 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분장애는 1차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건 좀 더 복잡하고 다중적인 증후군의 일부이건 간에 임상사례의 큰 부분을 차지했다. 인지 행동적 접근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약물치료도 필요하다. 기분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 안으로 들어가거나 다른 사람들이나 세상과 상호작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행동화와 반대로 스스로에게 증상을 돌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을 내현화장애라고 한다.

*우울의 양상
아동과 청소년에게서 슬픔, 부정적 태도와 우울 같은 우울증상은 최근 10년간 계속 증가해왔다. 젊은이들도 우울을 경험하며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성인의 증상과 유사하기는 하지만 더 많은 증상들(공격성, 성급함, 또는 신체적 불평)이 나타나며 연령에 따라 다르다.
*연령별 우울양상
3세 이하: 아주초기에 발병한 우울은 성장장애와 일치하는데 이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더 친숙한 증후군일 수 있다.
나타나는 증상은 낮은 에너지 수준, 다른 사람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결여, 분노 이외에는 정서표현이 거의 없음.
3세~5세: 심한 두려움과 잦은 사고가 관찰될 수 있다. 연령에 적합한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실수에 대해 과도하게 사과하거나 격렬하게 화를 내는 경우도 관찰된다.
6세~8세: 뚜렷한 이유 없이 아픔이나 고통을 호소하기 시작한다. 신체적 증상의 유병률은 50%이상으로 추정되며 이 나이에 시작해서 청소년 내내 지속 된다고 한다. 공격적 행동이 이때 드러나며 새로운 상황이나 도전을 피하고 집착하는 행동이 반복될 수 있다.
9세~12세: 더 많은 병적인 사고 ,과도한 염려, 수면문제가 포함된다. 이 연령대의 우울한 아동 가운데 60%이상이 부정적인 자기상과 자기비난의 영향을 받으며, 이 증상들은 청소년기 내내 지속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종종 슬픔보다는 분노와 조급함, 의사소통이 안 되고 ,비평에 예민한 증상을 보인다. 하버드 정신건강보고서에서는 우울한 아동과 청소년 중 적어도 50%가 최소한 한가지의 다른 병을 함께 가지고 있다고 추정한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불안장애, 품행장애, 섭식장애, 약물남용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