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과 민간시민의 역할

 1  사회복지정책과 민간시민의 역할-1
 2  사회복지정책과 민간시민의 역할-2
 3  사회복지정책과 민간시민의 역할-3
 4  사회복지정책과 민간시민의 역할-4
 5  사회복지정책과 민간시민의 역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과 민간시민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70년대 이후 사회주의 국가가 무너지고, 사회주의 이념이 퇴색함에 따라, 자본주의가 극대화되어 신자유주의가 확대되는 시기에 이에 따른 부작용과 문제에 대하여 견제하고, 문제를 제게, 진단, 대안을 제안하는 시민 단체가 다양하게 형성되어 왔다. 시민 단체의 활동은 정부의 활동이 아닌 비정부 기구라는 의미에서 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라는 이름으로 널리 쓰여지고 있으며, 대부분 비영리적으로 활동하기때문에 비영리 단체(NPO). 공익단체 등과 같이 쓰이고 있다. 개념 적으로는 정부를 제 1섹터, 시장, 기업을 제2섹터라고 구분하는 것과 대비하여 제 3섹터라고도 부른다. 사회복지와 관련하여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성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복지서비스 제공처를 비영리 기구(NPO)라한다.
○ 사회복지영역에서의 민간단체
사회복지 영역에서는 인권, 환경, 여성, 소비자운동이나 국제기구론적 운동 등 보다는 덜 두드러졌지만 국민의 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하여 꾸준하게 노력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영역의 민간단체의 활동은 다른 시민단체 활동과는 달리 박애조직, 구호조직, 사회복지기관, 단체 등의 사회서비스적 NGO쪽으로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복지수급자들의 권리옹호 운동이나 국민의 생존권 보장운동들 사회행동 지향적인 사회복지 운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2절 시민단체의 역할
시민단체는 정부와 시장, 두 영역의 문제를 지적하고 발전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감시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
1. 중앙 권력의 감시와 견제
시민단체는 정책결정자, 즉 선거에 의하여 선출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사회정책의 주체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정책 형성과 시행에 영향을 미치는 점에서 정책상의 중요한 위치에 있고, 정책상의 역할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첫 번째 역할은 행정감시로서, 정부 행정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감시하고, 행정상의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여, 책임있는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 역할은 의정 감시로서, 입법과정상의 악법의 제정을 저지하거나, 법률상의 독소조항이 남은 채 통과하는지 여부를 감시, 견제하는 역할과 함께 국민에게 이로운, 올바른 법률을 통과시키도록 압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세 번째 역할은 사법 감시로서, 검찰이 공정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각종 법률이 헌법에서 보장한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법률 폐지나 개정 요구, 헌법 소원 등을 통하여 바로 잡고자 하는 것이다.
2. 지방자치단체 감시, 견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