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

 1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1
 2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2
 3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3
 4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4
 5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5
 6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6
 7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7
 8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지체 문제행동수정과 사회적 기술Ⅰ행동수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행동수정적 접근 방법 또는 행동 분석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의 원칙을 사용하는 것으로 행동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해 행동의 결과를 조작하여 아동의 문제행동의 감소 및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목표로 한다. 스키너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는데,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의식,자아, 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하며 행동의 기능적 분석(원인과 결과의 분석)으로 성격을 연구할 것을 주장했다.
사용되는 용어의 변화로 접근방법을 수정
최근에는 문제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일반 학교 통합 교욱 현장에서는 행동에 대한 정적 지원의 개념이 행동수정을 대치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문제 행동에 대해서 부적응행동과 자기 자극 행동과 같은 부정적인 용어보다는 도전적 행동이라는 용어를 문제 행동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하며, 행동수정을 위해 보다 긍정적인 접근을 도입하고자 하는 시도로 볼 수 있다.
문제행동의 대한 20세기 전 후반의 따른 견해
문제행동은 개별치료가 가능하다고 보며, 정신 건강이 행복의 근원으로 여겨졌다. 후반에 들어와서는 문제행동을 개인적 병인으로 보기보다는 체제의 문제로 보기 시작하였으며, 행동을 개선하기 위힌 방법으로는 교육기회의 제공, 효과적인 교수의 모색, 교육가와 학생의 상호작용 방식에 변화를 유도하는 적절한 교수 방법과 훈련방식의 개발이 제안되어 왔다.
Bijou / Wayson / Pinnell의 공통적 견해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아동을 벌하기 보다는 성인과 또래의 행동, 강화제, 환경과 같은 다른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보았다. 문제행동은 개인 내에 있는 것이 아니고, 환경에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훈육의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개인내의 역기능으로 보기보다는 인간 상호 관계 및 조직의 문제로 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즉, 문제행동의 완화를 위해 학습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사회적, 학업적 지원과 함께 학생 내면의 동기적 요소를 고려, 혐오적 자극과 벌은 가능한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정적지원(PBS)의 개념
행동의 대한 정적지원(PBS)은 문제 행동 수정을 위해, 처치방법으로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인위적 조작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행동 발생의 선행사건으로서 아동의 환경에 초점을 맞춰, 문제 행동의 수정을 위한 혐오적 중재보다 아동의 환경 자원을 활용한 정적지원이 바람직한 행동의 유지와 일반화를 촉진시키도록 하는것 이다. 모든 아동을 포함하며, 환경과 관련된 문제 행동감소를 위한 접근으로 행동의 원인을 기능을 구체화하기 위해 기능적 평가를 사용하여 문제가 악화되기 이전에 상황을 바꾸어 줌으로써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적절한 대체행동을 가르쳐 준다 이때,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 체계적인 교수계획이 세워진다. 행동에 대한 정적 지원의 목적은 지역사회 내에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전략을 적용하고, 적절한 행동이 장기간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장애 아동이 일반 학교에 통합되었을 때, 행동지원을 위한 팀이 행동과 환경간의 관계를 지원을 하여 문제 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아동의 문제행동이 충분한 의사소통 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원인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의사소통 보조기구에 대한 훈련이 주어지고 이를 통해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킨다.
2. 행동 수정의 절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