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 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보호과장님께서 인터뷰

 1  무등 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보호과장님께서 인터뷰-1
 2  무등 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보호과장님께서 인터뷰-2
 3  무등 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보호과장님께서 인터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등 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보호과장님께서 인터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무등종합사회복지관은 두암 3동을 중심으로 영구임대아파트 내에 위치해 있는 종합사회복지관으로서 전체주민 1,133세대 중 6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영세민 밀집지역으로 독거어르신, 장애인, 소년소녀가정세대가 타 지역보다 많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지역사회보호사업이 활성화되어 있어 재가대상자에게 재가복지봉사센터를 활용한 일상생활지원서비스, 정서지원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주민조직을 활성화하는 지원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무등종합사회복지관의 특성화사업은 어떤 것 들이 있나요?
주요사업으로는 가족복지사업, 지역사회보호사업, 지역사회복지사업, 교육문화사업, 자활사업등이 있습니다. 무등종합사회복지관의 특성화사업은 3가지가 있는데 첫째, 우라아동희망센터, 둘째, 어르신주간보호센터, 셋째, 실직노숙인쉼터가 있습니다.
①우리아동희망센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성 지정기탁사업으로 문제에 처한 아동을 수혜자관점이 아닌 강점관점에서 그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입니다. 주로 한부모가정이나, 결손가정등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과후 교육, 과제지도, 여가활동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②어르신주간보호센터는 경증노인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낮 동안 보호하며 음악치료, 놀이치료, 산책, 레크리에이션, 나들이 등의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점심식사와 간식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③실직노숙인쉼터는 일정한 주거지 없이 생활하는 노숙인들을 일시적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광주, 전남에서 유일하게 이곳에서만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외환위기로 인한 실직이 증가하여 노숙인들이 많이 증가하였고 이런 노숙인들의 건강과 재활을 목표로 일시적인 주거지와 식사, 의료, 직업교육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숙인들이 사회에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재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운전면허교육, 컴퓨터교육, 고물상운영, 포장마차운영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3) 특성화사업의 개선방향은 무엇인가요?
특성화사업의 경우 사업내용에 비해 외부로 나타나는 성과가 적은 편입니다. 특히 실직노숙인들의 경우 재활에 성공한 분들은 극히 적습니다. 이런 점들은 개인의 의지가 부족한 점이 가장 큰문제인데 조급하게 성과를 내려하기 보다는 그들이 삶에 대한 의지를 가질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필요한 교육및 자원을 충족시켜주는 것이 그 방법일 것입니다. 또 특화사업의 성과를 외부에 알려서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Q4)현실적으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