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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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주로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피아제의 이론을 발전시켜 성인에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더욱 체계화시킨 학자이다. 그는 사람들이 실제로 도덕문제에 어떻게 답하는가 하는 사고체제를 연구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단계를 6단계로 나누었다.
    1.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perconventional moralty)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이 개념을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관련해서 해석한다. 이 수준은 다음의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1 단계: 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 (충성심과 처벌지향) - 구체적이고 외부적인 결과만으로 도덕적 판단을 하며, 도덕적으로 옳은 규칙과 권위에는 맹목적으로 복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한 육체적 또는 물리적 힘에 의하여 도덕적 의사결정을 하거나 복종한다. 규율들은 처벌을 면하려고 준수된다. 예로 큰 물고기는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힘이 곧 정의다. 적자생존 등등
    2 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단계 (상대적 쾌락주의) - 이 단계는 욕구충족의 수단으로서 도덕성을 발달시킨다. 대체로 자신의 개인적 욕구충족에 행동이 근거하거나,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것에 행동의 기준을 둔다.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나와 상대방의 욕구를 동시에 채우는 것이다. 규율들은 보상을 얻기 위해서 준수된다. 예로 네가 내 등을 긁어주고 나는 네 등을 긁어준다.
    2. 인습수준이 도덕성(conventional level)
    개인의 가정이나 집단이나 국가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그러한 행위의 즉각적인 결과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가치를 지닌다. 즉 사회의 질서에 동조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충실히 따르려고 노력하며, 질서를 적극적으로 유지하고 정당화하려고 한다.
    3 단계: 조화로운 대인관계 지향단계 (착한소년/소녀 지향) - 이 단계는 인간관계의 유지를 위한 도덕성을 발달시킨다.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다른 사람을 만족시키는일이고 주변 사람으로부터 칭찬 받게 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갖는 고정관념에 동조한다. 규율들은 비난을 면하고 인정을 얻으려고 지킨다.
    4 단계: 법과 질서지향의 단계 (사회질서 유지) - 이 단계는 법과 질서의 권위 및 책임을 존중하며 이를 준수하는 것을 절대의무로 받아들인다.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사회적 질서 유지를 위해 사회적 관습과 규칙을 따르는 것으로 생각한다. 권위로부터 비난을 면하려고 무조건 사회적 인습을 수용한다.
    3. 인습이후수준(post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가치나 원리가 그 가치를 표방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 타당성을 가지는 것이다. 매 상화마다 주의깊게 고찰하여 모두에게 적절한 행위를 할 수 있게 하는 보편적인 도덕원리를 이끌어 낸다.
    5 단계: 사회계약과 합법적 지향 단계 (민주적 법률 지향) - 이 단계는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을 발달시킨다. 법의 절대성과 고정성에서 벗어나 사회적 유용 성을 고려하여 바꿀 수도 있음을 파악할 수 있고, 반면에 개인은 법을 존중할 줄 알게 된다.
    6 단계: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단계 (보편 원리 지향) - 이 단계는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을 발달시킨다. 인간, 존엄, 평등, 정의 등 보편적 원리가 있으며 이러한 원리에 의해 도덕적 행동을 하려고 한다. 도덕은 내적 준거의 반영이다.
    이상이 발달단계이론을 다음에 예시에 적용해보면,
    유럽의 어느 부인이 무서운 암에 걸려서 거의 죽어가고 있었다. 그 병을 치료하는 데는 오직 한
    가지 약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약은 같은 마을에 사는 어느 약사가 최근에 만들어낸 라디움 종류의 약이었다. 그 약을 만드는 데는 원가도 상당히 많이 먹히는 데다가, 그 약사는 약값을 원가의 10배나 매겼다. 라디움을 200달러에 구입해 가지고 그 약 조그마한 한 재에 2,000달러에 팔려고 한 것이다. 병든 부인의 남편인 하인츠는 돈을 구하기 위해 아는 사람들을 모부 찾아다녔지만, 그 약값의 절반밖에 안되는 1,000달러밖에 마련하지 못했다. 할 수 없이 하인츠는 그 약사에게 가서 자기 부인이 지금 죽어가고 있다고 설명하고 그 약을 싸게 1,000달러를 받고 팔거나 아니면 외상으로라도 자기에게 팔아주면 다음에 그 돈을 갚겠다고 간청했다. 그러나, 그 약사는 “안됩니다. 그 약은 내가 발명한 약인데, 나는 그 약으로 돈을 벌어야 됩니다.”라고 대답했다. 절망에 빠져 돌아온 하인츠는 결국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서 자기 부인을 위하여 그 약을 훔쳐 내었다. 남편이 한 일은 정당한 것인가? 정당하다면 어째서 그 일이 정당한가?
    위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말하면, 인습 이전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가 약을 훔친 것은 정당한 것이다. 1단계에서는 만일 그 여자의 남편이 그 여자를 죽게 내버려 둔다면 신으로부터 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며, 2단계에서는 약을 훔쳐서라도 자기의 아내의 생명을 구하기만 하면 된다는 식의 자기중심적이고, 실리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습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가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서 약을 훔친 것은 잘못이라고 말한다. 훔친다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닐 뿐만 아니라, 법은 환경과는 관계없이 지켜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한편 인습 이후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의 행동이 보편적인 도덕 원리에 반하는 것인가를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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