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와 치매노인부양가족

 1  치매와 치매노인부양가족-1
 2  치매와 치매노인부양가족-2
 3  치매와 치매노인부양가족-3
 4  치매와 치매노인부양가족-4
 5  치매와 치매노인부양가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매와 치매노인부양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치매(dementia)라는 용어는 라틴어‘dement에서 유래된 말로서, ‘없다’라는 ‘de’와 ‘정신’이라는 ‘ment’가 합해져 ‘제정신이 아니다. 정신이 나갔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권중돈.2004d). 이러한 치매를 예전에는 노망이라 하여 나이가 들면 누구나 겪게 되는 정상적 노화과정(normal aging)의 일부로 간주해 왔고, 정상적 노화과정과의 구분도 매우 어렵긴 하지만, 지금은 치매가 치료와 간호를 필요로 하는 노년기의 대표적인 정신장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치매는 인간의 뇌가 성숙하여 정상적인 지적 수준에 도달한 이후, 질병이나 외상 등과 같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뇌가 손상됨으로써 고등정신기능에 장애가 나타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이다. 즉, 치매는 뇌의 병변에 의하여 기억장애, 사고장애, 판단장애, 지남력(식별력)장애, 계산력장애 등과 같은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이 감퇴되고 정서장애, 성격 변화, 일상생활 동작능력장애 등이 수반됨으로써 직업, 일상적 사회활동 또는 대인관계의 장애를 초래하는 노년기의 대표적인 기질성 정신장애이다.(권중돈,1995a)
Ⅱ. 본론
1. 치매의 원인 및 유형
치매의 원인 및 분류를 보면 치매는 내과, 신경과 및 정신과 질환 등 70~80가지 이상의 원인에 의해 야기되는 대표적인 신경정신과적 질환이다. 그러나 한편, 치매의 원인은 증상이 다양하고, 임상적 경과 또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신경병리학적 소견에 의한 분류, 원인에 따른 분류, 병변의 진행에 따른 분류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환자에게서 보이고 있는 알코올성 치매는 코르사코프 기억상실증에서처럼 심한 기억장애를 보이지는 않지만 오랜 기간 다량의 알코올 섭취로 인하여 전반적인 인지기능의 장애가 나타난 경우를 말하며, 이러한 환자의 경우 심한 뇌 위축이 뇌의 각 부위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각종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외상 후 치매도 치매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심한 치매에 의하여 입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후연구에 의하면 약 50%가 알츠하이머병, 20%는 다발경색성치매, 그리고 약 15%는 이 두 질환을 모두 앓고 있었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알츠하이머형 치매 및 다발경색성치매가 치매의 대표 질환으로 알려져 오고 있다.
임상 실제에서 중요한 치매의 원인 및 분류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알츠하이머형 치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치매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로서 전체 치매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치매는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던 뇌 세포들이 특정한 원인 없이 서서히 죽어감으로써 개인의 인지기능은 점진적으로 감퇴하며 성격 변화, 대인관계 위축, 사회활동의 제한은 물론 기본적 일상생활조차 어렵게 만드는 퇴행성 치매이다.
참고문헌

『고령화 사회와 노인복지』 남기민, 김옥배 등 공저, 양서원
『노인복지론』, 권중돈, 학지사
『노인케어론』, 현외성, 양서원
『쉽게 쓴 노인복지론』, 김종일, 최혜지, 청목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