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탐구 및 수업 개요 마가복음 4장 3541절

 1  성경적 탐구 및 수업 개요 마가복음 4장 3541절-1
 2  성경적 탐구 및 수업 개요 마가복음 4장 3541절-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경적 탐구 및 수업 개요 마가복음 4장 3541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마가복음 의 첫머리에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고 시작하여 예수님이 누구이신지 밝히기 위해 그분이 행하신 많은 기적들을 나열한다. 1장에서는 가버나움과 갈릴리에서 귀신을 쫓아내시고, 시몬 베드로 장모의 열병과 나병환자 등 각색 병든자들과 귀신들린 자를 고치셨다. 2장에서는 중풍병자를 고치시고, 3장에서는 손마른자를 고치셨다. 4장에서는 바다를 잔잔케 하는 자연을 다스리는 기적을 보여주었다.
주제: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주시고 제자들과 함께 배를 타고 호수를 건널 때 큰 폭풍을 만난다. 큰 폭풍 때문에 배에 물이 들어와 침몰하려고 할 때 예수님께서는 주무시고 계셨다. 폭풍이 더 심해지는 것을 본 제자들은 두려워 예수님을 깨웠고 예수님은 즉시 일어나셔서 바람과 바다에게 잔잔하라고 명령하셨다. 예수님의 명령에 의해 바다는 잔잔해졌다. 이것을 본 제자들은 “이 사람이 누구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가!”하며 놀라워 한다.
그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존재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이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전능하신 주 예수님은 어린이가 모든 문제에 승리하도록 하실 만큼 강한 분임을 믿도록 인도하여 어떤 문제에도 예수님을 믿고 의지할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단계 2 : 하나님의 말씀공부
하나님은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훨씬 더 우리를 돌보시고 사랑하신다. 그리고 날마다 매순간 우리와 함께 계신다.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8:37)”고 말씀하시는 것 처럼 예수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를 보호해 주실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 제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두려워 하였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왜 무서워하느냐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하셨다. 전능하신 예수님께서 바람과 바다를 말씀만으로 잔잔케 하셨다. 제자들이 이런 예수님을 보며 전능하신 하나님의 존재를 깨달았다. 예수님은 항상 우리와 함께 계시며 결코 우리를 떠나지 않으신다. 우리는 예수님이 아주 능력이 많으시며, 모든 것을 처리해 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우리가 두렵게 하는 문제까지도 능히 해결해 주실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단계3 : 책의 배경공부
마가복음은 4복음서 중에서 가장 짧은 복음서로서 예수님의 족보와 탄생, 어린 시절을 생략한다. 대신,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사탄에게 시험받으신 사건으로부터 시작해 그분의 공생애를 곧바로 그리고 있다. 마가복음의 저자는 바나바의 친척인 요한 마가다. 바나나, 바울, 베드로의 동역자였던 마가는 이 책에 쓰여진 많은 정보를 베드로에게서 얻었다고 전해진다. 신약 성경 어느 곳에도 마가복음의 연대에 관한 분명한 설명은 없다. 예루살렘 성전의 멸망에 대한 예수님의 예언을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는 가르침들을 볼 때 성전이 파괴된 AD70년 이전에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AD60~70년경, 당시 로마의 성도들은 네로의 잔혹한 기독교 박해로 엄청난 시험과 도전을 받고 있었다. 환난당하는 성도들이 알고자 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예수님의 정체였다. 예수님, 그분이 누구이시기에 그 분을 믿는 자들이 엄청난 고난을 겪어야 하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마가는 마가복음을 통해 단호히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따라 죽기까지 순종하신 것처럼, 고난을 받을지라도 예수님을 좇아 사는 것이 성도의 삶이요 제자의 삶이라는 것이다.
단계4 : 중요한 단어공부
●전능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못하시는 것이 전혀 없고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는 능력을 갖고 계시다는 뜻이다. 창17:1, 출6:2-3에서의 ‘엘샤다이’는 바로 하나님의 전능과 관련된 칭호이며 족장들에게 힘, 능력, 권위를 계시했다.
단계5 : 개념공부
우리의 삶에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알지 못할 때가 있다. 예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의 삶에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일이 잘못되어 가는 것 같을 때, 바로 그때가 주님이 일할 시간이다. 예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며 우리를 위해 일을 해결하실 수 있다. 아마도 예수님은 특별한 방법으로 그분의 능력을 보여주기 원하시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 구절은 우리가 두려워하고 하기 싫어하는 일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예수님께서 안전하게 지켜주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예수님이 모든 것을 다스리신다는 것을 깨닫고, 얼마나 능력있게 우리를 돌보시는지를 생각할 때 우리에게 평안을 주실 것이다. 우리가 얼마나 예수님을 신뢰하고 있는가를 성찰하게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