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랜드 직업적성검사

 1  홀랜드 직업적성검사-1
 2  홀랜드 직업적성검사-2
 3  홀랜드 직업적성검사-3
 4  홀랜드 직업적성검사-4
 5  홀랜드 직업적성검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홀랜드 직업적성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검사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연간 1,000만명 이상이 이 검사를 이용할 만큼 많은 관심을 끌고있는 John L,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 이론을 근간으로 국내 실정에 맞게 표준화된 심리검사로서 어릴 때부터 기질적으로 또는 자라오는 동안 환경에 상호 작용하면서 형성되는 성격유형을 잠재적 적성으로 파악하여 진학,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6가지의 직업적 성격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자신의 진로성숙도를 측정해 볼 수 있음은 물론 자신에게 해당하는 직업유형과 대학 학과, 해당직업 등이 상세하게 제시되며 특히 학과와 직업에 대한 자세한 소개, 전망, 배우는 과목, 관련자격증, 유사학과, 그 학과를 보유한 국내 대학교 리스트, 그 대학학과의 수능점수 등이 상세하게 제시되는 국내 최대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자신의 진로선택에 매우 유익한 검사이다.
1)특징
이 이론에 따르면 개인의 직업적 적응 또는 직업적 적합성은 그 개인의 초기 경험의 산물인 인성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이론적 전제 아래 사람들은 자신의 인성을 표현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을 추구 한다는 것. 또한 사람의 행동은 그들의 성격에 적절한 직업환경 특성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개인의 인성은 그들의 직업적 선택을 통해서 표현되며, 개인의 직업적 만족, 안정, 성취, 그리고 적응은 그들의 인성과 직업환경 간의 적절한 연결에 달려있다고 봄.
사람의 인성과 직업적 환경은 1)현실형, 실제형(R:realistic) 2)탐구형(I:investigative) 3)예술형(A:artistic) 4)사교형(S:social) 5)기업형(E:enterprise) 6)보수형,관습형(C:conventional)으로 분류.
1. 실제형, 현실형(R)은 연장, 동물, 옥외활동을 선호하며, 수공, 기계, 경작, 전기, 공학기술들을 발달시킨다. 타입 : 기술직, 숙련직공
2. 탐구형(I)은 연구, 조사, 이해, 문제해결 활동을 선호하며, 어떠한 현상의 이해와 통제를 위해 관찰, 상징, 체계적, 창조적 사고를 통해 기계적 능력, 과학적 능력을 발달시킨다.
타입 : 과학직, 기술직종
3. 예술형(A)은 상상적, 창조적,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모호하고 자유로우며,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통해 예술적 능력을 발달시킨다. 타입 : 미술, 음악, 예술직종
4. 사교형, 사회형(C)는 다른사람을 훈련시키거나 돕고 사교하는 것과 같이 대인관계 능력을 발달시켜 사회적 기술들을 발휘하는 직업과 활동들을 선호하게 된다. 타입 : 사무직
5. 기업형(E)는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다루며, 영향을 미치기 좋아하는 능력을 발전시켜 대규모 목표나 경제적 이익을 획득하는 직업과 활동을 선호하게 된다. 타입 : 판매직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