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소통 공간 SNS 고등학생 논설문

 1  청소년의 소통 공간 SNS 고등학생 논설문-1
 2  청소년의 소통 공간 SNS 고등학생 논설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소통 공간 SNS 고등학생 논설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들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하고 정보를 공유하는데 새로운 매체중의 하나로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지금은 어디를 가든지 간에 대부분 스마트 폰을 사용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약 700만대 정도 작년에 비해 거의 10배 가까이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어느 것보다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집중하고 생활에 한 요소가 되고 그 중에서도 변화 새로운 수단으로 민감한 청소년들이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온라인 내에서 사용하는 즉 청소년의 입장에서 보자면 아는 사람 뿐 아니라 모르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여러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청소년의 소셜 네트워크는 위에서 말했듯이 친구를 소개하는 인간관계유지하고 형성하며 자신들만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목적으로 하나의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이라고 볼 수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가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목적으로 어떠한 이유에서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청소년들은 주로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주로 싸이월드, 네이트, 페이스북, 등을 이용하여 친구들과의 소통을 하고 새로운 친구들과 새로운 만남을 갖기도 하고 정보도 공유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가장 흔한 것이 핸드폰을 이용한 뉴스를 보는 것인데, 청소년들은 그 중에서 연예뉴스에 열광한다. 연예인에 대한 이야기 정치이야기 또는 현재 이슈가 되는 이야기를 미루지 않고 바로바로 실시간으로 본다는 점이 청소년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자주 쓰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청소년들이 보는 정보가 다 확실하거나 그렇다고 해서 모두 다 도움이 되지 않는 쓸모없는 이야기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다 보니 청소년들은 정보를 다 믿거나 또는 옮은 이야기를 의심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때문에 확실한 정보를 습득하기에 어려운 경우도 있고 확실한 정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변별력이 악화되기 쉬울 수 있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안 좋은, 좋지 않는 매체에 노출되는 점도 있다. SNS를 통해 청소년들의 성향평가 선호도 평가를 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SNS가 모든 사람에게 거의 혁신적인 변화를 유도하였고 청소년 에게는 특별하게 작용했다는 것이 사실이다.
청소년들의 유행에 민감하고 남들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자기도 가지고 싶다는 소유욕구 가 있어서 다른 친구들과의 경쟁심에 불을 붙이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자신만 혜택을 받지 못함에 있어서 친구들과의 관계가 멀어질 것이라는 생각 또한 가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많은 청소년들이 스마트 폰을 가지고 있고 이 점을 노려 핸드폰 회사에서도 청소년들에게 초점을 돌리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렇듯 청소년의 이야기만으로도 글을 쓰는 나 또한 공감이 가는 이야기도 많았다. 최근 뉴스에서 보게 되면 스마트 폰을 쓰는 청소년은 스마트 폰에 집중하다 보니 나쁜 길로 빠질 확률이 더 낫다고 한다. 이처럼 SNS를 통해 의사소통하고 친구를 사귀고 이런 면은 높이살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존적으로 SNS라는 매체에만 매달리게 되니 다른 매체는 조금씩 소실되는 것 또한 없지 않아 있다.
나는 이번 청소년의 관한 문화 중 SNS서비스를 통해 청소년의 심리 상태 및 의존도의 패턴을 알 수 있는 기회였다. 청소년들의 이해와 소통하는 방법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무조건 부정적인 면을 보는 것보다는 양면성을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생활 가정에서의 생활에 대해 쌓였던 것들을 나와 같은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공유를 함으로써 해소하고 표현하고 풀어내려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
무조건 안된다, 하면 안되, 라는 우리나라 어른들의 말씀에 억압되었던 청소년들은 SNS 하나로 하나의 돌파구과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 한다. 청소년의 문화 쉽게 봐서도 그렇다고 너무 어렵게 봐서도 안 될 문화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