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

 1  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1
 2  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2
 3  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3
 4  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4
 5  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5
 6  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6
 7  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사소통장애와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사소통이란 생각이나 감정, 정보들을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과 전달받는 사람이 필요하다.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은 다른 인간 행동에서와 마차가지로 사람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즉 자신과동일한 언어, 지역, 문화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볼 때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상대방으로부터 정보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과저에 심각 어려움을 보이는 것을 의사소통장애로 정의한다. 언어란 의미를 부여해 주는 특정 규칙에 따라 사용되는 추상적인 상징체계를 통해서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는 것을 뜻한다. 일방적으로 사람들은 생각할 때 언어를 사용하며, 이때 사용되는 언어는 음성 언어인말의 형태를 취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 언어가 말로 구성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수화는 음성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들의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교사가 학급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아동은 말/언어 능력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1) 앞으로의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절한 말/언어를 지닌 아동, (2) 잘못된 말이나 언어 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되는 아동, (3)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 (4) 언어병리학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좀 더 심각한 결함을 지닌 아동 이중에서 (3)과 (4)의 아동은 교사와 언어치료사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1) 말장애
말을 알아들을 수 없거나 듣기가 매우 거북하거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경우에 비전형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1) 조음장애
조음장애는 말소리를 산출할 때 어려움을 지니는 장애로, 일반적으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 단어 산출상의 실수를 의미한다. 조음장애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장애인가 하는 결정은 실수의 빈도, 유형, 일관성, 연령, 발달 특성, 말의 이해가능성 등을 고려한 전문가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아동 중에는 조음장애와 유사한 형태의 장애를 보이지만 조음장애가 아닌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음운장애를 지닌 아동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음운장애는 주로 9세 이전의 어린 아동에게서 나타나며, 말소리 산출을 위한 규칙을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2) 유창성장애
유창성이란 말의 속도와 흐름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유창성장애는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것을 의미하며, 말이 너무 빠르거나, 문장의 잘못된 곳에서 쉬거나, 부적절한 형태의 강세를 사용하거나, 흐름이 부드럽지 못하여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는 등의 특성을 의미한다. 특히 5세 이전에 구어적 의사소통과 언어를 학습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유창성 문제는 전형적인 발달상의 특성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유창성장애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는 말더듬으로,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더 자주 나타난다.
말을 더듬는 아동은 일반적으로 말을 할 때 소리를 반복하거나 오래 끌거나 멈추는 등의 1차적인 행동 특성을 보이며, 동시에 이러한 말을 더듬는 행동을 다루거나 피하기 위한 노력으로 나타나는 눈 깜빡이기, 입 벌리기, 입술 다물기, 쉬운 단어로 대체하기, 삽입음 넣기 등의 2차적인 행동 특성도 함께 보인다.
유창성장애는 말더듬 외에도 말빠름증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말빠름증은 말의 속도가 너무 빠르고 음을 추가하거나 잘못 발음함으로써 말을 이해하기 힘든 경우를 말한다. 말빠름증을 보이는 사람은 말더듬과 비교할 때 자신의 유창성 문제를 잘 인지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말을 조절하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향상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