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1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1
 2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2
 3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3
 4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4
 5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5
 6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6
 7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7
 8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8
 9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9
 10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10
 11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대받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얼마 전 한 TV 프로그램에 위험한 오남매라는 제목으로 정신지체와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어머니 사이와 성격에 문제가 있는 아버지 사이에서 오남매가 학대를 받고 있는 충격적인 내용들이 방송되었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는 가족구조의 변화, 가치관의 붕괴, 이혼 또는 가출하는 부모가 급증하면서 아동이 가정폭력의 희생이 되는 사건이 흔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훈육과 체벌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오는 아동학대의 심각성과 폐해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년 전국 아동학대 예방센터에 신고 접수된 아동학대 사례는 6900여건 이였고, 20@@년에는 8000여건으로 1년 사이에 약 14% 정도 증가한 걸로 나타났다. 피학대 아동들 중에서 2/5정도가 거의 매일 혹은 2~3일에 한번씩 학대를 경험한다고 한다. 이것은 우발성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폭력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대의 경험으로 아동은 여러 측면에서 후유증을 겪게 된다. 신체학대는 아동의 애착형성을 방해하여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못하게 하고 발달상의 지체나 일탈, 역기능을 초래하며, 피학대아동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갖게 되고 타인을 의심하고 경계하는 성격을 갖게 된다. 친구관계에서 극도로 적대적이고 공격적이거나 위축되고 철회적이며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정서적으로 덜 공감적이고 타인의 느낌에 덜 민감함을 보이기도 한다. 이들이 보이는 공통된 행동중의 하나는 공격적인 행동의 증가로 언어적신체적 공격행동의 증가를 들 수 있으며, 동시에 이와는 정반대의 정서적 위축이나 우울의 경험도 보고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신체학대의 후유증은 피학대 아동의 신체적 손상 뿐 아니라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겨 자아존중감과 타인에 대한 신뢰를 상실하게 만들며 성인이 되어 또 다른 아동학대를 일으키는 것처럼 생애 전체의 손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실시되지 않는다면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될 위험이 높다.
청소년이나 성인 내담자들의 경우는 언어를 주된 의사소통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아동 내담자들의 경우는 아직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언어만으로 자신의 욕구나 갈등을 표
현하는 것이 쉽지 않다. 아동의 경우 언어를 통한 표현보다는 놀이를 통해 표출해낼 때, 보다 자유스럽게 그 내면 세계가 더 잘 드러나므로 놀이를 이용한 치료를 통해 피학대 아동들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방지하거나 안정감과 신뢰감을 갖게 하여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 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프로그램의 목적
학대받은 아동들이 놀이치료를 통해 개인의 문제증상을 완화하여 긍정적인 자아의 발달과 사회적, 정서적, 인지발달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하고, 정서적 안정과 성장을 도모하여 사회생활에 잘 적응해 건전한 성장을 이루는데 목적이 있다.
3. 프로그램의 목표
목표 1. 상담 및 놀이치료를 통해 학대받은 아동의 심리, 정서적 안정을 도모한다.
하위목표
1. 개별상담 및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정서를 파악한다.
2. 학대받은 아동의 부정적인 정서를 감소시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