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이해 레포트

 1  교회의 이해 레포트-1
 2  교회의 이해 레포트-2
 3  교회의 이해 레포트-3
 4  교회의 이해 레포트-4
 5  교회의 이해 레포트-5
 6  교회의 이해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의 이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먼저, 교회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성경적 은유들이 있습니다. 한 가족, 한 신부, 한 성전 등이 있는데, 가장 직접적이고 특이한 것은 한 몸입니다. 교회는 유형의 건물이 아니고 신자들의 단체이며, 영적인 몸 입니다.
구약성서는 교회를 말할 때 히브리어로 ‘카할’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야다’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카할’이란 말의 유래는 ‘부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야다’라는 말은 ‘지정된 장소에 모인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이 말에 구체적인 뜻은 구약성서 창세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최초로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그들에게 하나님이 만들어 주신 에덴에 부르시고 그곳에서 살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아담과 하와는 부부로서 하나님의 동산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았지만, 이들은 사탄의 꾐에 빠져 에덴동산에 있는 과일을 먹게 되어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대로 만들었던 인간을 그대로 방치할 수가 없어서 당시 노아의 가족만 남기고 심판하게 되었습니다. 노아는 당시 하나님을 잘 섬기는 의인이었기에 그의 가족만 부르시고 나머지 모든 인류를 홍수로 심판하였습니다. 이 일이 구약성서에 있어서의 교회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신약성서에서의 교회의 의미는 두 가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의미 가운데 하나는 ‘에클레시아’인데 이 말의 뜻은 ‘불러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슈나고게’로서 ‘오다’ 또는 ‘함께 모이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이 말의 단어는 두 가지 모두 70인역 에서 유래하였으며, 이 중 ‘슈나고게’는 유대인들의 종교적 모임 또는 그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공적인 예배 장소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성경이 말하는 교회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정의를 말하고 있습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몸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하고, 그리스도는 그 교회의 머리가 되심을 말합니다. 만약 우리의 손이나 팔을 잘라 내어도 머리는 생명을 유지할 것입니다. 그러나 머리를 자른다면 생명은 사라질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의 이러한 가르침은 교회가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그의 뜻을 따라 운영되어야 함을 보여줍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
예수 그리스도와의 교회와의 관계는 신랑과 신부의 관계로 말합니다. 신랑이 신부를 사랑하고 신부는 신랑에게 순종하듯 교회는 철저하게 예수 그리스도에게 순종함을 가르치는 말씀입니다. 교회의 진정한 가치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데 있습니다.
(3) 성령의 성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