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

 1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1
 2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2
 3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3
 4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4
 5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5
 6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6
 7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

2.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시작과배경)

3. 일본이 애니메이션 선진국으로 들어선 배경

4.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5.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현황

6.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 애니메이션의 비교

7. 앞으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방향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
라틴어의 anima(영혼, 생명체), animatus(움직이게 한다.살아나게한다.) 라는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과거 애니메이션은 정지된것을 움직이게한다 라는 의미로. 극장스크린으로 표현을 하였고, 현재 에니메이션은 한컷의 필름, 케릭터, 과학적 기술등도 포함, 다양한 매체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2.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시작과배경)
1945년 무력을 통한 대동아공영권의 건설을 꿈꾸던 일본의 야망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2발의 원자폭탄으로 인해 물거품이 되었다. 하지만 전후 패전으로 폐허가 된 일본의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시작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거대한 문화조류는 "문화대동아공영권"이라는 새로운 기대를 일본인들에게 가져다 주며 세계 문화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이제는 처음의 미국 애니메이션을 쫓는 입장에서 벗어나, "재패니메이션", 혹은 "아니메"라는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또 다른 일본산 문화폭탄인 "망가"와는 차별화되는 "재패니메이션"만의 작품영역을 만들며 성장해 가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재패니메이션의 50년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1)1950 년대 - 재패니메이션의 여명
전쟁의 폐허 속에 이전까지 금지되어 왔던 미국의 만화영화가 1950년부터 연속적으로 개봉되면서, 이에 자극을 받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1956년 메이저 영화사인 도에이(東映)가 자회사로 애니메이션 전문업체인 도에이 동화를 설립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도에이 동화는 광고용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자금공급을 충당하여 1958년 일본 최초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인 "백사전"을 공개하였는데, "백사전"의 대성공은 이후 도에이 동화를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천황으로 군림하게 한 밑거름이 되었다.
2)1960 년대 - TV 애니메이션 시대의 개막
하고 싶은 말
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를 조사하고 우리나라와 비교를 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