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물류]항만물류론

 1  [항만물류]항만물류론-1
 2  [항만물류]항만물류론-2
 3  [항만물류]항만물류론-3
 4  [항만물류]항만물류론-4
 5  [항만물류]항만물류론-5
 6  [항만물류]항만물류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항만물류]항만물류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항만의 기능
1. 터미널 기능
2. 경제적 기능
3. 도시관련 기능

항만운송사업의 종류
1. 항만하역사업
2. 검수사업
3. 감정사업
4. 검량사업
5. 항만운송 관련사업

컨테이너 터미널의 구비요건 5가지

항만물류의 특성 5가지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형태
1. CY→CY(FCL→FCL)
2. CFS→CFS(LCL→LCL)
3. CFS→CY(LCL→FCL)
4. CY→CFS(FCL→LCL)

하역비 부담조건
1. Berth term
2. F.I.O
3. F.I 와 F.O
4. Gross term과 Net term
본문내용
항만은 해룩교통의 중계지로서 선박에 의한 해상수송을 안전 용이하게 하고, 육상 수송고의 연락을 원활히 하는 터미널(terminal) 기능이 기초적인 것으로 되어 있다.
최근의 항만 역할은 교통부문의 터미널 기능을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경제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항만도시 형성에 기여하는 등 관련하는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항만의 기능을 대별하면 터미널 기능, 경제적 기능, 도시관련기능으로 구분된다.
1. 터미널 기능
항만은 해상교통과 육상교통의 접속장소를 중심으로 한 터미널이다. 즉, 해륙교통의 접속점으로서 국내 교통망의 주요한 일부분을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나라의 교통망과 연결되어 있다. 여기에 해운과 육운을 연계, 매개하는 터미널 기능이 기초적인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터미널 기능에 있어서는 상거래와 유기적인 관련이 잇는 유통기능이 주체적인 것으로 되어 있다.
항만의 터미널 기능은 해상과 육상의 교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해상 교통의 면에서는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선박의 회전율을 제고하고, 터미널 코스트를 최소화하며, 선박의 운항 회전율 향상에 기여하도록 시설, 설비 및 집화, 하역, 수속 등의 태세를 정비하고 그 배후지와 연계수송을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하여 해륙 일체화에 의한 종합적 수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항만은 전 교통체계에 있어서 주요한 터미널로서 해륙교통에 관계하는 사람, 화물의 유통합리화를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2. 경제적 기능
항만은 해륙수송의 연계장소로서 물자유통의 생산과 소비의 공간적, 시간적 간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연락조정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면에서 항만은 물자유통을 원활히 함으로써 생산력을 증대시키고 동시에 시장형성을 강화하고 소비를 충실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즉, 항만은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물자유통의 합리화를 추진함으로써 시장확대와 생산력 증강에 의한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서 경제적 기능을 기니고 있다. 특히, 원료의 수입과 제품수출을 해외에 의존하고 잇는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국민경제 발전상 생산면의 합리화와 유통면의 합리화가 크게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유통 비용의 감축에 의하여 국제시장 경쟁을 타개하여 시장을 확대하고 생산 유지 및 증대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때문에 항만의 기능은 중요한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항만물류에 관하여 항만기능과 항만운송등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