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

 1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1
 2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2
 3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3
 4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4
 5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5
 6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6
 7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7
 8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8
 9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9
 10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10
 11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11
 12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12
 13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아내 학대 서비스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내학대가족의 정의

2. 아내학대가족의 특징

3. 아내학대의 유형

4. 아내학대의 실태와 피해 정도

5. 아내학대 관련 법규

6. 가정폭력관련 기관의 설치 현황

7. 「광주 여성의 전화」

8. 기타 쉼터의 현황

9. 맺는 말

◈ 가정폭력사건의 처리 절차
본문내용
1. 아내학대가족의 정의
아내학대가족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는 아내학대에 대해 법에서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내학대는 가정폭력방지법에 의해 통제를 받는데, 우선 가정폭력방지법에서의 가정폭력이라 함은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며 가정구성원 사이의 모든 폭력을 포괄한다. 즉, 가정폭력이라 함은 남편의 아내에 대한 폭력, 자녀의 부모에 대한 폭력, 형제간의 폭력, 아내의 남편에 대한 폭력 등 가족 간의 모든 폭력을 망라하는 것이다. 가정폭력의 범주는 직접적인 폭행, 상해, 상습범, 유기, 명예훼손, 협박, 감금, 체포, 학대, 아동혹사 등과 아울러 심한 욕설과 같은 언어적 폭력(폭언) 및 의심과 같은 정신적 폭력도 포함된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아내학대가족을 정의한다면, 즉 아내학대가족이란 남편이 그 아내에게 계획적이고 반복적, 의도적으로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거나 정신적 학대를 통하여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손상과 고통을 주는 부부 및 또는 이러한 부부와 그 남편과 아내의 부모 및 그 자녀로 구성된 가족을 말한다.
2. 아내학대가족의 특징
먼저, 아내학대가족은 일반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가족원들은 매우 친밀한 것처럼 여겨지지만 정서적으로는 불안하고 가족 상호간의 존경, 사랑, 지지, 보살핌 등이 결여되어 있다. 그리고, 자녀들은 부부의 관계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이용되어지기도 하며, 남편은 아내나 자녀에게 지나친 복종을 요구할 뿐 애정이나 관심의 표현은 없다. 또한 이러한 아내학대가족 구성원들은 개별적인 특징을 갖는데, 여기에서는 학대하는 남편들과 자녀들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다.
1) 학대하는 남편들의 특징
① 지배자형(controller)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사람을 이용하는 사람이다. 가끔 불법적으로 행동하고 아내의 요구에 민감하지 않으며 아내의 행동통제를 고집한다. 스스로 지배력을 상실했다고 느낄 때 아내를 학대하게 된다.
② 방어자형(defender)
지배자형과는 상반되는 유형으로 배우자가 자기에게 기대기를 원한다. 아내에게 도덕적 안내자가 되기를 원하며 아내를 보호하고 싶기 때문에 그녀가 독립적으로 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③ 승인추구형(approval seeker)
자신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으며 스스로 위협을 느낄 때 아내를 학대한다. 그러나 곧 멈추고 죄책감을 느끼며, 아내를 상담하도록 해 주지만 아내가 자기를 떠나리라는 위협을 받거나 실제로 떠나는 상황이 아니고서는 자신은 상담에 참여하지 않는다.
④ 합동형(incorporation)
학대자 가운데 가장 위험한 형이다. 일반적으로 약물이나 알코올중독자로서 아내를 필사적으로 괴롭힌다. 자기의 주체성을 구별하지 못하고 질투가 매우 심하며 공격욕이 강해서 배우자를 죽이기까지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