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

 1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1
 2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2
 3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3
 4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4
 5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5
 6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6
 7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7
 8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8
 9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9
 10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10
 11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11
 12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12
 13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13
 14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장품학 보고서 화장품 학보 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즘 사회에서는 화장을 안 한 사람보다 한 사람을 더 찾기가 쉬울 정도로 보편화 되어 있는게 화장이다.
화장은 아무렇게나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이미지 라던지 피부의 타입에 따라 달라야한다.
화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당연히 화장품이겠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바로 피부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은 피부란 무엇 인가부터 알아봐야 할 것 이다.
피부란
피부는 모체에서 뇌와 함께 형성되며, 신체의 가장 겉면에 존재하며 외부의 여러 영향으로부터 내부 기관을 보호하고 생명과 미를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부는 두개의 층으로 구별되어 있는데 피부 단면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장 외부에 있는 피부표면을 표피(表皮)라고 하며, 표피 아래의 하단 부분을 진피(眞皮)라고 합니다. 즉 표피는 피부의 겉옷, 진피는 피부의 속옷이라고 비유될 수 있다. 표피는 혈관이 없는 얇은 기관으로 가장 외부에 있으며 표피의 맨 아래부터 기저층, 유극층, 과립층, 투명층, 각질층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표피밑에 있는 가장 두꺼운 층으로 탄력, 또는 비탄력적인 콜라겐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망상층과 유두층으로 구분되어 있다. 피부의 제일 아래층에 있으며, 바깥층의 표피와 진피의 활동에 영양을 보급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열의 발산을 막는 작용을 한다. 표피의 기능 표피는 주위 환경과 직접 접촉하고 있으며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내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기저층에서 분열한 각질 세포가 단계적으로 표면으로 이동하면서 그 형태가 변화하는 과정을 각화라고합니다. 기저층에서 생성된 새로운 세포는 세포의 핵이 소실되어 죽은 상태의 각질 세포가 된 다음 떨어져 나간다. 각질층은 피부에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고 더욱 중요한 것은 외부 이물질 (미생물, 독성물질등)이 피부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각질세포(Keratinocytes) 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방어해 주는 보호막 역할을 하며, 각질은 두 종류로, 모발과 손톱의 각질은 단단하고 표피 세포의 각질은 부드럽다. 멜라닌 세포(Melanocytes) 피부의 색소 형성 세포로서, 멜라닌이라는 색소를 만들어서 우리의 피부색이 결정된다. 멜라닌 색소가 많은 피부는 자외선에 강해 햇빛으로부터 피부손상이 적다. 진피의 기능 우리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표피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인체를 유지, 피부의 두께와 주름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표피 세포는 주기적으로 교체되면서 새로운 표피가 만들어지지만 진피는 다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진피까지 손상된 흉터는 절대로 없어지지 않는다. 화장품광고에서 흔히 나오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란, 콜라겐(교원질)은 진피의 70퍼센트를 구성하는 섬유단백질로서 진피의 주요 결체 조직 성분을 말하며 또 하나의 섬유결체 조직이 바로 엘라스틴(탄력섬유)인데, 이것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나이가 들면 콜라겐의 합성량은 점차 줄어들고,탄력섬유소인 엘라스틴이 변성되면서 탄력이 감소하여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피지 분비량이 정상적일때는 정상피부, 정상보다 많은 상태를 지성 피부, 정상보다 적은 상태를 건성 피부라고 구분한다. 피지막의 기능 피지막은 피부의 세균번식을 억제하고, 외기영향과 이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고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어 피부의 수분과 윤기를 보존하는 역할을 한다. 진피의 혈관은 피부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데 혈액순환이 촉진되면 피부는 장미빛이나 붉은색을 띠며, 혈액순환이 감소되면 창백해진다. 림프관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배설기관이다. 감각, 온각, 냉각, 통각, 압각 등은 진피에 있는 신경에 의해 전달된다. 여름에 땀을 발산하여 우리를 편안하게 해 주는 기능을 하는 땀샘은 두가지로 아포크린 (Apocrine) 한선과 에크린(Eccrine)한선으로 구분된다. 모낭에 연결된 아포크린 분비물의 기능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체취를 발산하여 방어 및 성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에크린 한선은 전신에 분포되어 있으며 땀을 발산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기름샘(전문 용어로는 피지선이라고 일컬음)은 안면과 두피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지만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하고는 피부 전체에 분포되어 있다. 기름샘에서는 기름, 즉 피지가 분비되어 모낭을 통하여 피부 표면으로 배출된다. 대충 피부란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게 되었다면 제일 중요한 피부의 관리법을 알아보자.
피부의관리법에는 피부의 타입별과 계절별로 나눌수 있다.
이중에 나는 피부 타입별에 대해 쓰기로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