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

 1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
 2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2
 3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3
 4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4
 5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5
 6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6
 7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7
 8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8
 9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9
 10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0
 11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1
 12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2
 13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3
 14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4
 15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5
 16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6
 17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7
 18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8
 19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19
 20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해결 안내서
1장 서론
2장 반복적 행동과 특이한 흥미
3장 의사소통
4장 놀이와 여가선용
5장 공격성
6장 용변 처리와 위생
7장 식사와 수면
8장 행동관리
목차
실제적인 예를 바탕으로 6년 동안 행해진 부모모임과 국가적 수준의 자폐협의회 회의들을 통해서 수집된 것
자폐아 혹은 발달장애아 부모들이 부딪치는 난점들에 대한 조사(공격성, 의사소통, 특이한 행동 및 특수한 흥미, 용변처리, 식사와 수면, 놀이와 여가활동 난제 등)
부모들의 실화를 소개하며, 나타난 문제행동의 관찰과 해석을 제공, 행동을 유도하는 원인요소를 추종하고 그에 따른 환경조정이나 행동중재를 제공하고자함
1장. 서론
반복행동 :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활동을 수행하려는 압박감이나 욕구를 받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관습적 행동들이 방해되어지면 화를 내고, 불안해 한다.
반복적 행동들과 특이한 흥미들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발달기능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초기 발달기 : 상동적 행동(손을 앞뒤로 돌리기, 손가락을 꼬기, 빙글빙글 돌기, 물체를 돌리기 등), 감각적 특이성(물체를 핥기, 냄새를 맡기, 이상한 소리를 내기)
물체를 일렬로 나열, 전기 스위치를 반복해서 올려 내리고, 줄이나 못, 고무튜브, 특정한 장난감들에 집중, 물체전체에 대한 관심 보다 바퀴와 같이 장난감의 한 부분에만 나타날 수 있음
많은 자폐인들의 경우 학교에서의 일상적인 스케줄 변화, 가구의 배치, 학교활동의 변화 시 극심한 고통
2장. 반복적 행동과 특이한 흥미
충동적 그리고 관습적 일상행동
비정상적 혹은 제한적 흥미들
상동적 행동
동일성의 주장
언어적 관습들
2장. 반복적 행동과 특이한 흥미
자폐인이 똑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려고 하는 것.
아동이 충동적이고 관습적인 행동을 수행하려고 끌려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고, 그 행동을 방해시 분노. 이것은 큰 어려움을 유발, 가정의 일상생활을 방해하며, 사회활동을 저해시킴
(예: 부모가 교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
11살의 딸을 둔 오드리 아버지는, 오드리와 함께 교회 가는 것이 힘들다. 예배 중간에 그녀는 예배당 가운데 통로를 뛰어나와 교회밖으로 나간다. 아버지는 뒷문으로 들어와서 뒷문으로 나가도록 하였다. 오드리는 예배 중간에 나가려고 뛰어도 아무도 방해하지 않고 뒷문으로 나갈 수 있다)
충동적 그리고 관습적 일상행동
흥미의 형태로 특정한 물체에 대한 아동의 애착증.
물체를 항상 가지고 다니며 그것과 이탈되는 것을 거부하는 아동들
특정한 물체와 접촉을 할 때마다 극단적인 반응을 보이는 아동
(예: 18살의 제리는, 발에 특별한 흥미가 있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여자의 발가락에 가까이 가고자 원해서 어떤 여자에게 접근했을 때 대상은 화를 낸다. 그래서 제리가 상대방의 구두를 닦아주면 그가 원하는 것을 질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구두 닦는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준비해서 구두 닦는 장소를 마련해 주었다. 그 결과 못하게 말리기 전에 재빨리 타인의 발이나 구두를 만지려고 공격할 필요가 없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매일 한 두 사람을 정해 점심시간에 구두를 닦아주겠다고 말하고 구두 닦는 곳에서는 구두를 만져도 되지만, 신고 있을때는 만져서 안된다는 것을 지도 받았다.)
비정상적 혹은 제한적 흥미들
이상한 버릇(손바닥 흔들기, 손가락 가볍게 퉁기기, 안면경련, 발가락으로 걷기 즉 발을 세워 걷는 등)이나 감각적 흥미행위
물체의 한 부분에만 두드러진 흥미를 보이는 자아자극 행동
(예: 6살의 프랭크는 그의 셔츠를 입속에 항상 넣곤 한다. 그것을 저지하는 방안으로 셔츠에 매운 양념을 묻혔다. 우연히 부모는 그의 셔츠 위에 모직 스웨터를 입게 했는데, 그가 스웨터를 입에 넣었을 때 모직이 역겹게 하는 것을 알고 정규적으로 그에게 모직 스웨터를 입도록 하였다. 그는 그 뒤로 입안에 스웨터를 넣지 않았다.)
상동적 행동
자발적인 변화 없이 같은 방식으로 활동을 수행하려는 아동의 경향, 혹은 옛날 물건이나 친한 물건에만 매달리는 것을 뜻한다.
정규적 스케줄이 바뀌면 아동은 불안해하고 화를 낸다.
(예 : 31세의 아들 어네스트는 집의 무엇인가가 바뀔 때마다 무척 화를 낸다. 예를 들면 오래 된 시계를 새 것으로 바꾸기전 집에 없음을 확인하여야 한다. 그래서 부서진 것들 즉 시계나 혹 익숙한 가정 물품을 대치할 때는 옛날 것과 거의 같아 보이는 새 것들을 구하였다. 부모는 아주 똑같은 것을 사지 않으므로써 어느 정도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지도하였다. 아들이 집에 왔을때 같은 자리에 같은 종류의 다른 물건 즉 새 시계가 있을 때 는 그것을 받아들인다.)
동일성의 주장
관습적 행동의 또 다른 공통적 형태는 좋아하는 단어들, 소리들, 혹은 노래들을 반복하는 것. 이것은 같은 질문을 매번 다시 묻는것도 포함.
(예 : 6살 레리는 몇 가지 단어들을 반복적으로 했다. 하루에 한 번 보드판에 반복하는 단어들을 적고 단어들을 읽게 하였다. 단어 판을 치우면 레리는 다음날 그 단어 판을 다시 볼 때까지 말을 해서는 안됐다. 또 다른 판에는 그가 말할 수 있는 많은 좋은 낱말들을 적었다. 두 번째 작은 칠판은 그가 항상 가질 수 있고 거기에 단어들을 첨가시킬 수도 있다.
언어적 관습들
의사소통 결함은 자폐증을 정의 내리는 양상.
많은 자폐인이 말을 하지 못하고, 말을 해도 원하는 바나 필요한 것을 분명하게 의사소통 하지 못한다. 의사소통능력의 부족이 그들을 좌절시키고, 타인으로부터 위축시키고 문제행동들을 일으킨다. 자폐증 혹은 관련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언어를 이해하는데 심한 난점을 가지며, 유아시 부모의 말에 반응하지 않는다.
3장. 의사소통
언어이해의 문제성
3장 . 의사소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