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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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산업화에 따른 일상생활의 기계화, 자동화 추세의 사회현상으로 인하여 물질만능주의적 사고와 소비문화가 증대함으로써 성인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들도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비판과 극복 방안으로 예방적, 치료적, 재활교육적 기능의 모색인 치료(Therapie)형태는 병원뿐만 아니라 재활센터, 교육기관, 사회복지 기관, 자아경험집단 등에서 다양하게 시도되며, 그에 따른 치료의 효과가 사례연구를 통하여 많이 알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치료, 음악치료, 무용치료, 미술치료, 운동치료, 시작(詩作)치료 등의 치료요법들은 인간의 본질, 인간상, 인간본성에 대한 물음, 삶의 목적에 대한 철학적, 종교적 물음을 치료의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관련하여 특히 인간의 창의성에 근거한 예술치료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치료에 대한 관심의 증가가 시사하는 점은 치료를 요하는 환자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자아상을 가지려는 시대적 염원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아동 및 청소년 상담과 치료(Therapie)의 사례를 통하여 볼 때,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그들에게는 의학적 처방보다는 교육적 치료요법의 접근이 더 시급히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이론의 정립과 적용 및 사례 연구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슈타이너(R. Steiner)의 인지학적 관점에서 출발한 재활 및 교육적 미술치료를 고찰, 논의하고자 한다.
교육적 미술치료의 목적과 의의
미술치료의 필요성은 산업화 발전으로 인한 노동과 생산형태가 변하면서 인간의 생활양식과 인간성이 바뀌어지는 19세기 후반의 사회현상에 근거한다. 미술치료의 개념은 퓌츠(S. Ptz)가 1964년 강연에서 예술의 사회 교육적 관점을 강조하면서 쓰여지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로 미술치료의 개념은 치료의 목적, 대상, 방법에 따라 표현치료, 예술치료, 그림치료, 교육적 미술치료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미술치료는 일반적으로 미술적 매체와 방법을 통한 정신적, 심리적 문제나 병적 증세 또는 정신신체 질병을 약화하거나 치료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미술치료 대상은 아동부터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에 해당하며, 교육적 기반에 중점을 둔 재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 예방적 차원으로 요양과 안정을 필요로 하는 사람, 치료적 차원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이 있다.
치료적 차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억압과 무기력과 불안에 시달리고 있어서, 육체와 정신이 일상적인 생활에 적응할 능력이 약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사회적응뿐만 아니라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을 상실한 상태라 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일상의 삶에 일탈된 사람에게 미적, 창의적 활동을 통하여 삶의 온기를 찾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바로 볼 수 있으며 그 곳에서 자신의 힘을 체험하도록 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문제를 극복하는 능력을 길러 독립적이고 성숙한 인간이 되어 사회에 재통합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블로흐(S. Bloch)에 의하면 창의성은 과거에 접하지 않은 경험들간의 관계를 발견하는 능력이며, 또한 항상 새로운 형태를 경험하고 변화에 민감하여, 주변환경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 개인의 태도이다. 블로흐는 미술치료의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창의적 작업에 관여한 사람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길에 들어섰다고 평가한다.
멘첸(K. H. Menzen)은 미술치료의 관점을 미학-이론심리학, 미술교육미술교수법, 정신병 치료(작업치료와 활동치료), 특수교육(창의적-미술교육 및 치료), 심층심리학과 심리치료, 조형적-치료로 분류한다.
미술치료는 실제적으로 교육재활과 정신신체 치료와 정신질환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재활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치료에서 교육적(특수교육 포함) 중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인지학적 관점에서의 미술치료도 교육적 중재를 통한 예술-치료적 방법에서 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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