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관광연구

 1  스포츠 관광연구-1
 2  스포츠 관광연구-2
 3  스포츠 관광연구-3
 4  스포츠 관광연구-4
 5  스포츠 관광연구-5
 6  스포츠 관광연구-6
 7  스포츠 관광연구-7
 8  스포츠 관광연구-8
 9  스포츠 관광연구-9
 10  스포츠 관광연구-10
 11  스포츠 관광연구-11
 12  스포츠 관광연구-12
 13  스포츠 관광연구-13
 14  스포츠 관광연구-14
 15  스포츠 관광연구-15
 16  스포츠 관광연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관광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관광은 생활의 변화를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행위의 한 형태로써 자기가 누릴 수 있는 자유 시간 가운데서 일상생활을 떠나 다른 자연, 문화 등의 환경아래서 행하려고 하는 일련의 행동이다.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현대인들은 일상 생활권을 탈피하여 익명성이 보장된 곳에서 평소 절제되고 규범과 도덕에 의해 통제 받던 양식을 과감하게 탈피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즐거움을 추구하게 된다.
또 스포츠는 우연한 것이든 조직적인 참여에 의한 것이든, 신체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 목적을 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혹은 다양한 수준의 경쟁에서 결과를 위해 경쟁하는 모든 형태의 신체활동이다. 현대인들은 여러 형태의 스포츠를 통해 정신적 건강과 육체적 건강을 도모하고 있다.
주5일 근무제 도입을 위한 근로 기준법 개정안이 2003년 9월 15일 국회를 최종적으로 통과함으로 인해서 시간적 여유가 생겼으며, 이와 더불어 현대사회의 특징인 자동화, 기계화, 정보화 등으로 인하여 사람들은 노동에서 어느 정도 해방되어 여가를 선용할 수 있는 기회와 많은 시간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김홍백, 2001) 따라서 현대인들은 과거와 비교하여 보다 많은 시간적 여유를 가지게 되었으며, 이러한 시간들을 취미 활동이나 자기개발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21세기 현대인들은 건강한 삶을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주5일 근무제가 생기면서 보고 듣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체험하거나 참여도 하는 스포츠 관광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2. 연구의 목적
도시화 , 산업화가 발달 하면서 21세기 신관광의 시대가 접어들었다. 현재 ,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며, 의료관광이라는 새로운 개념 또한 생겨났다. 이러한 실정에 발맞추어 레저스포츠를 관광과 연관 지어 다양한 상품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3. 연구의 제한점
① 조사대상이 경희 대학교 재학생으로 한정되었기 때문에 전국의 대학생들을 대상 으로 한 조사가 아닌 만큼 전국적으로 일반화시키기 어렵다.
② 연구 대상을 대학생으로 한정시켜 전 국민을 포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참고문헌
Ⅵ. 참고 문헌
여경아 (2004)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스포츠 관광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김종, 박진경 (1999)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한 스포츠 관광 상품화 전략
(한국 체육 학회지)
한철언 21C 스포츠 관광
이미혜 (1999) 관광 개발론
한국 관광 레저 학회 (1990) 관광 레저 연구
이철화 (2000) 성인남녀의 스포츠 활동 참여 비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