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

 1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1
 2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2
 3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3
 4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4
 5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5
 6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6
 7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7
 8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8
 9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음악과 사역의 실제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 팀에서는 민장배 교수의 저서인 『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를 바탕으로 작성한 보고서를 제출함에 있어, 본 서의 제 9장 ‘예배 음악과 사역의 실제’ 부분을 대부분 인용했음을 알린다.
Ⅰ. 서론
제 9장 ‘예배 음악과 사역의 실제’는 예배 음악의 변천사와 함께 이것을 이용한 사역의 모습을 다시 한 번 성장하게끔 하는 성격을 지닌다. 저자는 영과 진리로 예배드려야 하는 요한복음 말씀을 부각시킨다. 현대에 사는 그리스도인에게 진정한 예배가 드려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리어 인간적인 방법이 예배를 향한 갱신으로 둔갑되고 왜곡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것은 성직자의 영적 무감각이 원인이며, 예배의 균형과 본질이 점차 약화되는 역효과를 낳았다.
저자는 본 장의 구성을 예배 음악의 성경적 배경으로 시작하여 이를 성경적으로 입증하며, 이것에 대한 당위성을 바탕으로 중요성을 설명한다. 그 뒤, 찬양의 방법 및 태도와 함께 오늘날의 찬양이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비판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팀은 저자가 작성한 글을 토대로, 저자의 의도를 바탕 해 본 팀의 주관을 가지고 해석하여 본론과 결합시켜 보고서를 작성하였음을 알린다.
Ⅱ. 본론
1. 예배 음악의 성경적 배경
(1) 구약시대의 배경
구약시대엔 성경적인 기록으로는 홍해를 건넌 후 모세의 노래를 바탕하여 이를 예배 음악의 기원으로 삼는다.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그가 바로의 병거와 그의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최고의 지휘관들이 홍해에 잠겼고 깊은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 속에 가라앉았도다…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에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여호와께서 영원무궁하도록 다스리시도다”(출 15:1-18)
또한 미리암의 찬양은 악기인 ‘소고’를 이용한 찬양이 시작된다. 그녀는 바로의 말과 병거를 물리치시며, 이스라엘 자손을 구원해 내신 하나님을 모든 여인들과 함께 춤추며 찬양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