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음악 조사보고서

 1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1
 2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2
 3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3
 4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4
 5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5
 6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6
 7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7
 8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8
 9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9
 10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10
 11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11
 12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12
 13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13
 14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음악 조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엔카는 흔히 인생의 슬픈 측면, 되돌릴수 없는 운명. 연인으로부터의 버림받음 등을 노래한다. 엔카는 사랑의 표현이지만 사랑은 결코 성공할수 없으며 행복한 기억뒤에 슬픔과 눈물이 뒤를 따른다. 또한 엔카는 자신의 연인이 다른 여인에게 가버렸을때 자신의 인생에 분개하는 여인의 노래이다. 어쨋든 엔카는 체념의 노래이고, 체념은 견딜수 있는 것이기에 달콤하다.
사전을 살펴보면 엔카는 19세기 말 거리의 이야기꾼에 의해 그 모양을 갖추기 시작했다. 이야기꾼들은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멜로디를 붙여 노래하였다. 그들은 일인연극을 하였으며. 엔카(演歌)의 연자는 원래 연기하다에서 유래한 것이다. 그 후로 발전한 엔카는 유명한 작곡가 Masao Koga에 의해 1930년대 오늘날의 모양을 갖추게 된다. 엔카는 유럽스타일의 하모니를 사용하였으나. 음조는 5음계를 사용하며. 가수는 선율 진행(melismatic progression)과 지연된 떨림(delayed vibrato)을 자주 사용한다. 이것은 일본전통민요의 일반적인 특징이기도 하다.일본인들은 노래방에서 그들의 민요뿐만 아니라 팝음악을 부를때도역시 자연스럽게 그들의 노래에 선율(melisma)을 사용한다. 심지어는 유럽적인 클래식 음악 연주자들조차도 지연된 떨림(delayed vibrato)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데 이는 일본노래에 있어서 일반적인 기교이다.
2. 엔카와 트로트.
한국과 일본의 대중음악은 장르는 비슷하지만 음악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인 느낌은 사뭇 다르다. 이에 대중가요의 정서를 알기 위해서는 소위 말하는 트로트와 엔카라는 대중문화를 비교해 봄으로서 조금은 짐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또한, 트로트가 일본의 엔카라는 음악의 아류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1) 트로트와 엔카의 유래
- 트로트
트로트(Trot)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바쁜 걸음으로 뛰다’는 의미를 갖고 있고, 또 한편으로는 산보(散步)하다는 의미로도 쓰이는 단어다. 이것을 ‘산보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때 우리는 엔카(演歌)의 창시자로 알려진 작곡가 고가 마사오(古賀政男)가 왜 하필 ‘Trot’라는 용어를 썼는지 그 배경을 알 수 있게 된다.
일본에서는 보통 빠르기의 템포를 가진 엔카를 안단테 트로트(Andante Trot), 조금 느린 템포의 엔카는 미디엄 트로트(Medium Trot)라고 표기하는데, 엔카(演歌)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인 트로트(Trot) 리듬이 다름 아닌 1914년 ~ 1917년 사이에 미국에서 생겨난 댄스리듬인 폭스 트로트(Fox Trot)라는 것이다. "폭스 트로트"란 미국에서 태어난 보통템포 정도의 래그타임곡이나 재즈 템포의 4분의 4박자 곡으로 추는 사교댄스의 스텝, 또는 그 연주 리듬을 말하는데. 1917년경 가장 보편적인 댄스음악이었을 뿐만 아니라, 한때는 댄스음악의 대명사처럼 불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