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

 1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1
 2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2
 3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3
 4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4
 5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5
 6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6
 7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7
 8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8
 9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9
 10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10
 11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11
 12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활동 참여 요인과 아동의 정서와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아동들은 컴퓨터오락, 비디오, TV 시청 등 움직임이 없는 앉아서 할 수 있는 놀이에 익숙해져 있어 혼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는 아동의 개성과 잠재력의 개발 등을 저해하고, 아동을 개인의 성공만을 중요시하는 이기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키게 될 우려가 있다.
연구자들은 스포츠활동이 아동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아동들의 스포츠활동 참여는 학교체육시간 참여와 방과 후 개인적 교습, 친구들과의 놀이로 이루어지는데 이때의 학교 체육은 각 개인의 특성이나 자질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교과의 학습계획에 맞추기 위한 단순한 신체능력 평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아동들의 효과적인 스포츠활동을 위해서는 학교 체육시간의 교과내용이 좀 더 다양화되어 아동들의 정서를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업의 부담감과 긴장된 정서를 스포츠 활동을 통해 해소시켜 주며 기분을 전환하여 학교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아동들이 원하는 내용을 적극 수용하여 다소 신체적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동들도 부담을 갖지 않고 체육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호기심 유발로 단순히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은 공부하지 않는 시간으로 여겨지는 것을 벗어나 자신의 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시간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동들의 스포츠활동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의 기초가 되고, 긴장된 정서적 감정을 해소시켜 주며 기분을 전환시켜 학교생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아동들에게 다양하고 적절한 신체활동 경험이 제공되어야 함은 명백한 사실인 것이다.
본 연구는 스포츠활동이 아동의 성격을 형성해 나가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생각되는 아동기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정서(불안, 우울, 자신감 등)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 주변여건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들을 관찰하여 정서의 정도를 평가함으로써, 아동의 스포츠활동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명확히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스포츠활동 참여경험여부는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아동의 스포츠활동 참가 빈도는 정서(불안감, 우울감,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아동의 스포츠활동 참가시간은 정서(불안감, 우울감,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아동의 스포츠활동 유형은 정서(불안감, 우울감,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