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체크리스트

 1  수술 체크리스트-1
 2  수술 체크리스트-2
 3  수술 체크리스트-3
 4  수술 체크리스트-4
 5  수술 체크리스트-5
 6  수술 체크리스트-6
 7  수술 체크리스트-7
 8  수술 체크리스트-8
 9  수술 체크리스트-9
 10  수술 체크리스트-10
 11  수술 체크리스트-11
 12  수술 체크리스트-12
 13  수술 체크리스트-13
 14  수술 체크리스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술 체크리스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과적 손씻기에 포함시켜야할 부위는 손 끝에서 팔꿈치 2-3inches 까지 이다. 외과적 손씻기의 목적은 1. 손톱, 손과 팔에 있는 일과성 미생물 및 죽은 조직을 제거하며 2. 상주성 미생물의 수를 감소시키며 3. 손과 팔에 남아있는 미생물의 빠른 성장을 막는데 있다.
상주성 미생물은 외과적 손씻기에 의해서도 쉽게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하루 중 첫 번째로 하게 되는 외과적 손씻기에는 5-8분 정도를 할애하고 두 번째 이후의 외과적 손씻기에는 3-5분 정도를 할애하여야 한다. 반지, 시계와 팔찌 등은 미생물이 피부로부터 제거되는 것을 방해하므로 손씻기 전 반드시 제거해야 하고, 손등에 비해 손끝의 오염도가 심하다. 손톱 믿은 보통의 손씻기에서 잘 제거되지 않는 미생물의 서식처가 되고 있으며 손톱이 길 경우 장갑이 찢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손톱은 항상 짧게 유지해야 한다.
Gloving(장갑착용)
1. 손이 가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하며 왼손으로 장갑목의 접혀진 부분을 잡아 들어올린다 2. 오른쪽 손바닥에 손의 손가락 방향과 장갑의 손가락 방향이 반대가 되고, 손의 엄지와 장갑의 엄지가 마주 보도록 하면서 장갑을 올려놓는다.
3. 오른손의 엄지와 시지로 장갑 아래쪽의 목을 잡고 왼손의 엄지와 시지로 장갑 위쪽의 목을 잡는다. 4. 장갑의 목을 잡아당기면서 장갑 목으로 가운의 소매 끝부분을 덮어 준다.
5. 왼손으로 장갑의 목을 잡아당기면서 오른 손을 장갑 안으로 밀어 넣는다. 6. 장갑목을 오른손의 손목 위로 잡아 올린다. 오른손의 장갑 끼는 방법과 동일하게 왼손의 장갑도 낀다.
Gowning(가운 입기)
1. 주위의 다른 멸균 방포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멸균 가운을 잡는다. 2. 오른손으로 멸균 가운 내부의 목둘레 아래 5-7cm 부위를 잡은 후 멸균 가운을 길게 늘어뜨린 후 소매로 들어가는 구멍을 찾는다. 3. 구멍을 찾은 후 양쪽 손을 동시에 소매 안으로 밀어 넣는다. 4. 순환 간호사는 소독 간호사 등 뒤에 서서 가운 뒷부분을 잡아당긴 후 뒤의 끈을 매준다. 순환 간호사의 손이 멸균 가운 앞부분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소독 간호사의 손이 멸균 가운의 소매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Packaging(포장)
품목과 살균법이 맞아야 한다. 완전하고 안전하게 물품을 감싸야 한다. 포장은 중간에 풀리지 않거나 밀봉되어야 한다. 포장은 물리적 위험으로부터 물건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적당히 바람을 뺄 수 있어야 한다. 살균제가 잘 침투할 수 있고 또 잘 빠져나갈 수 있어야 한다. 쉽게 찢어지거나 구멍이 나지 않아야 한다. 쉽게 젖지 않아야 한다. 구멍이 없어져야 한다. 독성물질이 없어야 한다. 보풀이 적어야 한다. 적합한 보호막이 되어야 한다. 물건의 제시/운반에 무균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비용 효과적이어야 한다. 사용설명서에 따라 사용되어야 한다.
Positioning (수술 체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