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1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1
 2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2
 3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3
 4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4
 5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5
 6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6
 7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7
 8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건의료정보학 전문가들은 건강관련 종사자들이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체계를 설계하고 발전시키며 완성하려는 도전을 해왔다.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CI) 개념은 전문가들이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효용성의 중요 요소들과 HCI가 보건의료정보학 전문가의 필요에 걸맞게 제시된다. 정보체제에서 필수적인 효용성은 실례(=효용성이 부족한 사례들)를 통해 현재 상태에서의 어려움으로 표현된다. 새로운 HCI의 틀은 지침으로 제시된다. 효용성 지표의 개요와 효용성 평가의 대중적인 방법이 제시될 것이며, 건강상황에 대한 효용성 연구의 풍부한 사례도 제시될 것이다.
이 장을 마치면 보건의료정보학 전문가들은 보건의료정보체제의 효용성에 대해 평가를 할 수 있게 되고 HCI 개념을 어떻게 컴퓨터 부속장치의 설계, 개발, 추구와 결합시킬 것인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사용되지 않는 시스템의 문제점
사용자가 어떤 보건의료정보체제를 수용하느냐 거부하느냐는 체제의 효용성에 달려있다(Kushniruk, Patel&Cimino,1997).
많은 연구자들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수용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용자가 컴퓨터 대해 느끼는 친숙함의 부족이라 생각한다. (Ireland et al.,1997; Pate&Kaufman, 1998;
Staggers 1995b).그리고 임상의들은 종종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 시스템을 원한다고 말한다
보건의료환경에서 정보시스템의 이용증가에도 불구하고 효용성 문제는 보건의료정보시스템 성공의 중요한 위협이 되고 있다. 예를 들면 많은 환자들이 방사능 기계의 조종 실수로 과다한 방사능을 노출돼 숨지고 있다(Leveson&Turner,1993) Salvemini(1998)에 의하면 성공적으로 임상용을 발견한다 것은 지극히 드문 일이다. Graeve(1997)는 포괄적 예비연구에서 “입원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업무에서 간호사와 의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통합적인 임상용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Workstation: 정보처리 시스템에 연결된, 독립해도 처리할 수 있는 단말장치
이 설계되어야 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조직은 평가를 거친 후 사용자 요구에 용량을 충분히 맞추지 못하고 통합시스템도 충분하지 못하다는 이유(보조장치간의 의사소통의 예를 들면, 실험실과 같은 부수적인 시스템과 새로운 컴퓨터 부속장치가 어울리지 않고 이로 인해 두 배의 작업이 야기된다)와 특히 환자의 병과 진행 상황 그리고 치료상황에 대한 자료의 제시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통합적인 워크스테이션의 설치를 거부했다. 사용자들도 스크린이 작고 느리다고 이동장치를 평가하고 이의 설치를 거부했다. 조직들은 Workstation의 설치를 계획하고는 있으나 초기 워크스테이션이 효용성의 문제를 안고 있다는 이유로 기본적 기능만으로 설치를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