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

 1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1
 2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2
 3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3
 4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4
 5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5
 6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6
 7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7
 8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고빌리루빈 혈증과 간호 가족간호 포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22 pakage에서 김소영 산모의 아이에게 whole body jaundice가 있음을 알고 비정상적인 황당 증세임을 의심하여 처방하에 검사 한 결과 T. bilirubin 수치가 높아 NICU에서 jaudice 치료가 시작되었다.
이 때 신생아에게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져 나타나는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생리적 황달 외에도 비정상적인 황달의 종류가 있음을 알고 그 기전들을 통해 치료방법을 알고 적절한 간호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이번 과제를 자세히 수행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고 빌리루빈혈증
1) 정의: 혈액 내에 축척된 빌리루빈 빌리루빈: 적혈구의 파괴로 인해 생기는 헤모글로빈의 분해산물의 일종
수치가 상승된 수준을 말하고 피부, 공막, 손톱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황달
2) 병태생리
적혈구 파괴 → 헤모글로빈 생성 → Heme Heme: 알부민과 결합된 불용성 물질인 간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됨
과 글로빈 글로빈: 신체에서 사용됨
으로 분리 → 간에서 효소작용 (glucuronyl transferase) → 간접 빌리루빈을 glucuronic acid로 변화 → glucuronic acid는 직접 빌리루빈(conjugated bilirubin)으로 변형 → 장에서 직접 빌리루빈이 urobilinogen으로 변형(박테리아의 작용으로 인함) → 빌리루빈은 대부분 대변을 통해 배출되고 소량이 소변으로 제거
※ 이 과정 중 발달의 제한 또는 병리적 과정이 이 균형을 방해할 때 빌리루빈 조직이 축 적되어 황달이 생김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1. 강미예 외. (2010). 최신 아동건강간호학(총론), 현문사: 서울, pp.452~453
2. 김영혜 외(2006). 아동간호학(총론). 현문사: 서울, pp.314~320
3. 한국간호과학회 아동간호학회(2012), 아동간호학. 대한간호협회:서울, pp.65~67
Ⅴ. 문제
신생아의 빌리루빈 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상 신생아는 빌리루빈 생산이 성인보다 평균 2배 많다.
파괴된 혈색소의 일부인 단백성분 글로빈(globin)이 정상적인 간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된다.
간접빌리루빈은 간의 효소의 글루쿠론산전이효소(glucuronyl transferase)에 의하여 직접 빌리루빈으로 변환된다.
변화된 직접 빌리루빈은 대부분 신장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설된다.
1) 가,나,다 2) 가,다 3) 나, 라 4) 라 5) 가,나,다,라
해설: 2
정상 신생아는 적혈구의 수명이 60~80일로 짧기 때문에 빌리루빈 생산이 성인보다 평균 2배 많다. 혈색소의 일부니 hema부분이 간접 빌리루빈으로 되며, 이것은 간의 효소 글루쿠론산전이효소(glucuronyl transferase)에 의해 직접 빌리루빈으로 변환된 후 담도를 통과하여 장으로 배설된다.
2. 정상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생리적 황달의 주요 원인은?
1) 모유수유로 인해 발생한다.
2) 혈색소의 글로빈(globin)부분의 체내 축적으로 인해 발생한다.
3) 성인보다 평균 2배 많은 빌리루빈 생산량으로 인해 발생한다.
4) 혈색소의 햄(heme)부분이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되어 나타난다.
5) 간기능 미숙으로 간의 효소인 글루쿠론산전이효소(glucuronyl transferase)의 생산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
해석: 5
정상 신생아에게서 낱나나느 생리적 황달의 발생 요인으로는 생리적 요인(미숙), 모유수유, 빌리루빈의 과잉생산, 질병상태 등이 있으나 주된 원이으로는 간 기능 미숙으로 인해 간접 빌리루빈을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시키는 간의 효소인 글루쿠론산전이효소(glucuronyl transferase)의 생산부족이다.
3. 생후 3~5일에 황달이 나타났을 때의 원인은?
1) 위장감염
2) 담관폐쇄
3) 용혈성 질환
4) 순환 적혈구의 농도 저하
5) 적혈구의 생리적인 파괴 증가
해설: 5
생후 3~5일에 황달이 나타나는 것은 생리적 황달로서 신생아의 적혈구 수명이 성인보다 짧고 적혈구가 많기 때문에 적혈구의 생리적인 파괴의 결과로 빌리루빈이 생성되는데, 간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간접 빌리루빈이 축적되는 것이다.
4. 신생아의 생리적 황달의 원인은?
성인보다 농축된 적혈구
성인보다 짧은 적혈구 수명
간 기능 미숙
호르몬 불균형
1) 가,나,다 2) 가,다 3) 나, 라 4) 라 5) 가,나,다,라
해설: 1
답가지 ‘가,나,다’는 신생아 황달의 원인이며, ‘라’는 황달과 무관하다.
5. 신생아 황달의 발생기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생아 용혈성질환의 경우 혈구파괴가 가속화되어 빌리루빈 생성이 증가된다.
2) 간 기능이 미숙하여 간접 빌리루빈을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시키는 효소 생성이 부족하다.
3) 직접 빌리루빈은 담도를 통해 장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담도폐색이 있는 경우 황달이 발생한다.
4) 신생아의 순환 적혈구는 성인에 비해 수명이 짧고, 농도가 희석되어 있기 때문에 순환 혈액 내에서 쉽게 파괴된다.
5) 모유에 포함된 프레그난디올(pregnandiol)은 글루쿠론산전이효소(glucuronyl transferase)의 작용을 억제하여 모유수유를 하는 신생아에게서 황달이 발생하기도 한다.
해석: 4
신생아의 순환 적혈구는 성인에 비해 수명이 짧고 농축되어 있어 순환 혈액 내에서 쉽게 다량 파괴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