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도 측정과 생활 속의 다이어트

 1  비만도 측정과 생활 속의 다이어트-1
 2  비만도 측정과 생활 속의 다이어트-2
 3  비만도 측정과 생활 속의 다이어트-3
 4  비만도 측정과 생활 속의 다이어트-4
 5  비만도 측정과 생활 속의 다이어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만도 측정과 생활 속의 다이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비만이라고 하면 단순히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정확한 의미에서 비만이란 에너지 섭취가 에너지 소비보다 많은 에너지 불균형의 결과로 소비되지 않고 남은 과잉의 에너지가 지방조직에 체지방으로 축적되어 있는 상태이다. 왜냐하면 비만은 체지방의 양에 대한 개념이고 체지방의 양이 반드시 체중과 비례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체격이 크거나 근육량이 많아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체중 증가와 비만의 원인은 질병이나 신체대사의 이상 등과 같이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단순한 에너지 불균형에서 도래한다.
즉, 음식을 섭취하는 양이 신체가 에너지를 소모하는 양보다 조금씩 많아지게 되면서 발생한다. 활동(Physical activity), 음식의 열생산 효과 (Thermic effect of food) 그리고 기초대사량(Basal metabolic rate)으로 사용하고 남은 여분의 열량을 체지방으로 저장하게 되어 체중이 증가되며 이러한 상태가 더 진행이 되어 정도가 심해지면 비만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지방이 인체에 지나치게 침착 되거나 지방조직이 정상인에 비해 많은 경우를 말한다. 또 비만증과 체중은 사망율의 증가를 가져오는데 남녀를 불문하고 평균 체중보다 10% 가량 가벼운 사람이 가장 사망율 낮다고 한다.
대체로 몸이 비만한 것보다는 그렇지 않은 것이 장수의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고 육체적인 활동을 하거나 스트레스에 있어, 비만은 큰 고통을 초래합니다. 그러므로 비만한 사람들은 식이요법을 잘 하면서 적당한 운동을 계속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비만도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 남자의 경우 체지방량이 체중의 14 - 17%이면 정상, 여자의 경우는 이보다 5% 정도가 높아 19 - 22% 정도의 체지방량을 가지는 경우 정상이라고 보면 된다. 비만이라고 하는 것은 체지방량이 범위를 벗어나 남자는 체중의 25% 이상, 여성은 30% 이상인 상태이다. 또한 체지방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증가한다.
남자의 경우 30대에서는 약 18%, 40대에서는 22%, 50대에서는24% 의 지방조직이 증가하고, 여자의 경우 30대에서는 약 29%, 40대에서는 32%, 50대에서는 34%의 지방조직이 증가한다. 이것은 나이와 함께 운동량이 감소하고 신체가 필요로 하는 기초대사량과 에너지가 줄기 때문이다.
2.비만도 측정법...
자신이 비만인지 아닌지를 알기 위해서는 체지방량을 측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내 몸에 체지방이 얼마나 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물론 직접 체내 지방량을 재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겠지만 이것은 쉽게 쓸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그래서 일반적으로 비만도를 측정할 때는 다음과 같이 간접적으로 체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Ⅰ.Broca식 계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