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

 1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1
 2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2
 3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3
 4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4
 5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5
 6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6
 7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7
 8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8
 9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9
 10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10
 11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론 뇌졸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뇌졸중(stroke 혹은 C.V.A)은 뇌혈관장애로 인한 질환 및 사고의 총칭으로 뇌혈관의 순환장애로 인한 신경증상의 갑작스런 발생을 말한다.(최정희,2000,재인용) 뇌졸중은 암 다음으로 많은 사망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단일 질환으로서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밝혀져 있고 뇌졸중에 걸려 사망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반신 마비, 언어 장애 등의 후유증으로 고생하게 되는 무서운 질병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뇌졸중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병, 흡연 등의 위험성을 잘 모르고 지내다가 한창 일할 나이에 뇌졸중에 희생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뇌졸중이 발병되어도 이에 대한 과학적인 치료를 외면하고, 그릇된 자가치료 또는 비과학적인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여 심한 후유증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뇌졸중 환자와 그 가족들이 자포자기하여 치료를 안 받거나 재발의 예방을 게을리 하여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http://medcity.com에서 http://medcity.com/jilbyung/naejol.html 페이지 참조.
이렇게 급작스럽고 돌발적인 삶의 위기 시에 슬기롭게 질병을 극복하고 기능을 최대한 회복시켜 스스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이 재활이다. 뇌졸중에 있어서 재활은 중요성이 강조되는데 그 이유는 뇌졸중의 신경회복은 3~6개월 사이에 가장 많이 일어나며, 그 후 9개월에서 12개월까지는 특히 뇌출혈 환자에서 완만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능회복은 환자의 환경과 스스로 움직이고 독자적 생활을 위해 얼마나 훈련을 받고 의욕을 가지느냐에 따르게 된다. 이러한 기능회복은 조기에 재활치료 프로그램으로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확실하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 회복은 단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발병 이전과 똑같은 일상생활을 해나갈 수 있는 것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환자 자신과 가족들은 정서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는 환자의 위치가 집안의 중요한 생계원인 경우 정서적 뿐만 아니라 경제적 어려움과 이 질병의 특성상 약 70%가 장애를 동반하므로 일상생활 동작에 장애를 갖게 되는 경우 보호부담 등의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그러므로 뇌졸중은 환자와 가족 모두에게 심리적, 신체적으로 적응하기 어려운 질병이다. 그러므로 뇌졸중의 문제는 질병 자체로 보기 보다는 환자와 가족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다. 재활치료에 있어서도 이러한 심리적,정서적 어려움으로 인해 환자가 자포자기하기도 하고 가족들의 태도에 의해 환자의 질환이 악화되거나 재발하기도 한다.
이 레포트에서 다루고자 하는 이유는 바로 위와 같이 환자의 재활과 발병 이후 생활에 있어 심리적, 신체적 어려움 즉, 환자와 가족들의 욕구를 알아보고 문제 해결점을 찾아봄으로서 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지원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뇌졸중의 의학적 특성
(1)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은 저절로 생기기보다는 대부분 그 원인이 되는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원인을 크게 나누어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데 한가지는 뇌혈관 벽에 손상을 주어 동맥경화증을 유발함으로써 혈관내에서 혈전(핏덩어리)이 생기는 경우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등이 있다. 또한 동맥 경화증에서는 혈관벽이 약해져 터질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뇌출혈이 생기게 된다. 또 다른 원인은 뇌혈관이 아닌 다른 곳에서 혈전이 생긴 다음 이것이 혈관을 타고 머리까지 이동하여 뇌혈관을 막는 경우로써 심장에 부정맥(맥박이 불규칙하게 뜀)이 있거나 심장판막 또는 심근경색으로 인해 심내막에서 혈전이 만들어지는 경우이다. 그러나 노인이 아닌 젊은 사람한테서 뇌졸중이 생겼을 때는 위의 원인 외에 혈관 기형, 항혈전 기전의 이상, 혈관염 등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2000,최경애)
(2)뇌졸중의 증상
뇌졸중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은 갑자기 나타난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증상과 그 정도가 매우 다양하다. 크게 뇌졸중의 주요증상과 뇌졸중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이주연,최경애 외(2002), 대한으료사회복지사협회-임상시리즈⑤ 뇌졸중, 나눔의 집
- 이윤로,홍영수 공저(2001), 의료사회사업론, 학지사
- 최경애(2000), 의료사회사업 실무 핸드북 뇌졸중프로그램만들기, 나눔의 집
- 김재원(1999), 뇌졸중환자 부양가족의 욕구에 관한 연구: 뇌졸중 재활치료단계와 재활치료형태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석사논문
- 최경애 외(1999),뇌졸중교육책자-뇌졸중,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 박은주(1995), 퇴원계획 활용을 위한 퇴원 반응 연구: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이화여대 사회복지대학원
인터넷 사이트
- idhome.net/index.html
- 경남재활정보센터 http://www.gomdur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