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

 1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1
 2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2
 3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3
 4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4
 5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5
 6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6
 7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야기)story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스토리텔링은 원래 문학이나 영화, 교육학 등에서 활용되던 방법이었다. 흔히 서사학이나 문학·영화에서 쓰이는 내러티브 혹은 플롯 개념과 동일한 개념으로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지만,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어진 실제 혹은 허구적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하는 내러티브나 플롯의 개념과는 구분된다.
오늘날 우리 일상생활에서 스토리텔링은 여러 가지로 유익하고 설득력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인류가 등장한 이래 스토리텔링은 인간끼리의 의사소통에 있어 늘 중심적읜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매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발현되고 하는데, 영화·비디오·애니메이션·만화·게임·광고 등의 원천적인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다. 이때 스토리텔링은 지금까지의 텍스트 중심의 서사학에서 정의되어 온 개념들과는 다른 성격을 띤다.([네이버지식백과]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1.30, 국학자료원))
스토리텔링 마케팅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가공, 포장해 광고·판촉 등에 활용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토리텔링 마케팅 [storytelling marketing] (선샤인 논술사전, 2007.12.17, 인물과사상))
요즘 새롭게 주목을 끌 수 있는 방법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다. 이것은 사람마다 제각기 개성이 있듯이, 브랜드에 개성을 부가해 차별화된 이미지를 조성하고 있다. 결국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마케팅에서의 핵심은 소비자나 관객의 마음속에 따뜻한 메시지로 다가가는 감성적 소구다. 이때 강력한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이것은 동일한 메시지라 하더라도 개성 있고 감성적인 스토리가 내재되어 있으면 대상자를 더욱 감동시키고 설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클라우스 포그 외·황신웅 역, 2011).
기업 경쟁에서 제품의 속성이나 품질, 가격과 같은 이성적인 관점의 접근은 소비자의 가슴을 파고들어 이들 마음속에 살아 숨 쉬는 메시지로 작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의 창출은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며, 생생한 크리에이티브 역할을 수행해 기업이 경쟁사를 능가하는 힘을 재생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성공 제품과 서비스 사례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하드웨어적인 장점이 아니라 그 속에 담겨 있는 이야기의 구성과 경쟁 대상과 차별화된 콘텐츠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토리텔링과 이벤트 (이벤트,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본론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