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지신 고고학 유물조사 종묘

 1  온고지신 고고학 유물조사 종묘-1
 2  온고지신 고고학 유물조사 종묘-2
 3  온고지신 고고학 유물조사 종묘-3
 4  온고지신 고고학 유물조사 종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온고지신 고고학 유물조사 종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63년 1월 18일 사적 제125호로 지정되었다. 총면적 5만 6503평. 서울 종로구 훈정동에 있다. 원래는 정전(正殿)을 가리키며, 태묘(太廟)라고도 한다. 중국의 우(虞)나라에서 처음 시작된 종묘제도는 상(商)·주(周) 시대에는 7대조까지 묘(廟)에 봉안하는 7묘제가 시행되다가 명(明)나라 때에는 9묘제로 바뀌었다. 한국의 경우 종묘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392년(고구려 고국양왕 9)에 보이며, 신라에서는 5묘제, 고려에서는 7묘제로 하였다. 조선 초기에는 5묘제도를 따르다가 중기 이후부터는 치적이 많은 왕은 5대가 지나도 정전에 그대로 모셨으며, 그 밖의 신주는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영녕전(永寧殿)으로 옮겨 모셨는데, 이를 조천(遷)이라고 하였다.
종묘의 정전에는 19실(室)에 19위의 왕과 30위의 왕후 신주를 모셨으며, 영녕전에는 정전에서 조천된 15위의 왕과 17위의 왕후 및 의민황태자(懿愍皇太子)의 신주를 모셨다. 신주의 봉안 순서는 정전의 경우 서쪽을 상(上)으로 하고 제1실에 태조가 봉안되어 있고, 영녕전에는 추존조(追尊祖)인 목조(穆祖)ㆍ익조(翼祖)ㆍ도조(度祖)ㆍ환조(桓祖)를 정중(正中)에 모시고 정전과 마찬가지로 서쪽을 상으로 하여 차례대로 모셨다. 이를 소목제도(昭穆制度)라고 한다.
종묘의 조영(造營)은 1394년(태조 3) 12월 태조가 한양(漢陽)으로 천도할 때 중국의 제도를 본떠 궁궐의 동쪽에 영건(營建)을 시작하여 다음해 9월에 1차 완공하였다. 그 뒤 1546년(명종 1)까지 계속되었으며,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08년(광해군 즉위년) 중건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정전의 남문을 들어서면 문의 동쪽으로 공신당(功臣堂), 서쪽으로 칠사당(七祀堂)이 있고, 곧바로 정전에 이른다. 정전의 서문을 나서면 영녕전의 동문과 이어지고, 영녕전에도 정전과 같이 서문·남문·동문이 있으며, 영녕전의 북동쪽에 제기고(祭器庫)가 있다. 정전의 북동쪽에는 전사청(典祀廳)이 있고, 그 주위에 제정(祭井)·판위대(版位臺)·수복방(守僕房)이 있으며, 정전 남동쪽에 재실(齋室)이 있다. 1995년 유네스코에 의해 해인사 장경판전, 석굴암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42482&ref=y&cid=40942&categoryId=33532
-창엽문(蒼葉門) 종묘의 정문으로 외대문(外大門)이라고도 불리운다.
종묘의 정문인 창엽문(蒼葉門)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 맞배지붕 건물이다. 원래는 전면 중앙에 돌계단이 있었고 기단도 높았으나 지금은 전면 기단이 도로에 파묻혀 외벌의 장대석 기단만이 드러나 있다. 문의 정면 3칸에는 판문을 달아 여닫도록 하였으며 판문 위에는 바람을 막거나 모양을 내기 위하여 대는 널조각인 머름과 홍살을 아래위에 두고 있다. 정문 안 서쪽에는 종묘를 지키던 수복방이 있었고 좌우로는 종묘 외곽을 두르는 담장이 연결되어 있다. 이 문은 종묘의 다른 건축물과 마찬가지로 구조가 아주 단조롭고 소박하지만 우직한 느낌에 편안한 모습이다.
-망묘루
망묘루는 창건연대가 불분명한 건물로서, 이름에는 제향 때 임금이 머물면서 선왕(先王)과 종묘사직을 생각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정면 7칸 측면 2칸으로 그중 1칸은 누마루로 되어 사분합이 달려 있다. 지붕은 종묘 안의 모든 건물이 맞배지붕인 데 반해 유일하게 팔작지붕이다. 제례와 직접 관련되지 않은 건물의 용도에 상응하는 지붕 형태로 보인다.
-공민왕신당
망묘루 동쪽의 남향한 단칸(정면 1칸 측면 1칸) 맞배지붕집이 공민왕 신당이다. 고려 31대 공민왕을 위하여 종묘를 창건할 때 건립되었다고 전하며 정식 명칭은 ‘고려 공민왕 영정 봉안지당’(高麗恭愍王影幀奉安之堂)이다. 문을 열면 북쪽에 감실이 있고 그 안에 공민왕과 그의 왕비 노국대장공주(魯國大長公主)의 영정이 모셔져 있으며, 좌우 벽에는 장막을 드리웠는데 거기에는 공민왕이 그렸다고 전하는 대렵도풍의 달리는 말을 탄 인물도(현재는 복제품)가 묘사되어 있다. 그림 속 몽골 복색의 인물들이 사냥하고 있는 광경은 후대에 유행했던 호렵도와 분위기가 유사하다
-향대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