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대중가요의 정의 및 연구사
가요(歌謠)는 대중문화의 하위 유형일 뿐 아니라 고래(古來)로부터 지금까지 존재해 온 대표적 향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신라 향가, 고려의 고려가요, 조선의 시조와 가사, 창, 일제시대의 창가 등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당시에 유행하는 노래, 즉 유행가(流行
가요
대부분 설화 속에 삽입된 형태로 정착되어 설화와 가요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었다. 잡단적인 원시 종합 예술이 분화, 발전되면서 집단적인 요소로부터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는 서정시가 나타났다. `구지가`는 짐단적 의식요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나 `황조가`, `공무도하가` 등은 개인의 감정
차이점과 표기상의 차이점만 있을 뿐, 이본으로서의 독자성을 찾을 수는 없다. 황인완, 「변강쇠가의 줄거리체계와 작중인물들의 성격과 작중기능」,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민술학술자료총서』150권 판소리의 종류2, 우리마당 터, 2002
본 고는 바로 이러한 사실에 주목해 보고자 한다. 수많은 이
고려 후기 몽고 침탈기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시적 화자는 공녀로 끌려가는 여성으로 부재의 임에 대한 애타는 그리움과 정든 고향땅을 떠나야 하는 아픔을 노래했다. 갈등 구조와 주제 전개 양상을 통해 볼 때 모든 장은 현재적 시점을 유지하는 일관성 있는 작품이며, 정서 변화의 모습은 열린 공
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기로 하자.
1. 들어가며
고려 전기에 상층계급인 문벌귀족이 개인의 안위를 추구하던 시기가 지나고, 무신란을 기점으로 새로운 문학계층인 신흥사대부의 등장하면서 보다 현실적인 문학이 등장했다. 여기에서 현실적이라는 말은 몽고란 이후 대몽항쟁의 문학의 생성과 현실의 모순을 파헤치는 등의 문벌귀족
(2) 시구분석
① 매 연 1~2행
남성의 행위는 음험하면서 적극적이고 여성은 일방적으로 당하는 입장으로 되어 있어서 일견 여인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무관한 상태에 휘말려 엄청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작품전체의 분위기와 관련시켜 보면 여자 편에서 먼저 남성으로 하여금 성적(
Ⅰ. 개요
고려시대는 전기와 중·후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전기는 후삼국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통일을 이룩한 고려왕조가 안정적 발전을 계속하던 시기로 이 시대는 귀족문화의 발전기로 본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도 귀족문학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파악한다. 중·후기는 민족수난의
고려시대까지를 의미한다. 먼저, 고대 성문화에 영향을 주었던 당시 사회의 시대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문학 작품과 신라시대의 토우를 통해 고대 사회의 성문화 및 존재 양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2. 본론
1) 고대 성문화에 영향을 주었던 당시 사회의 시대적 배경
[성은 풍요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