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말의 6두품, 고려중기의 고문가, 고려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작품 하나를 찾아 읽
말여초란 후삼국 정립 이후 고려왕조가 성립하고 멸망하기까지의 기간을 뜻한다. 여말선초는 조선왕조 수립부터 임진왜란 전까지의 시기를 의미한다. 해당시기의 문단을 주도한 문인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 이후에는 신라말6두품을 대표하는 문인이었던 최치원의 산문 「격황소서」를 읽고 감상문
산문 중심의 문학이 주를 이루었으며, 내용도 관념적인 성격에서 벗어나 현실적이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2) 신라6두품신라시대의 한문학은 중국과의 교류로 인해 시작되었다. 당나라는 신라를 친당 세력화하려 하였으나 신라는 당의 문화만을 수입하고자 했
조선을 건국한 신진사대부와 신흥무인들은 건국의 정당성과 필연성을 역설하고 민심이 동요하지 않도록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제도와 사상의 개편이 필요했다.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9, 254-255쪽. 따라서 신진사대부를 비롯한 집권층을 중심으로 건국의 정당성을 역설한 작품이나 태
, 최승우는 신라대의 삼최(三崔)라고 부르는 대표적인 학자들이다. 최치원은 자신의 개혁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은둔 생활을 택하였고, 최언위와 최승우는 각각 고려와 후백제에 귀부하여 새로운 사회 질서의 수립을 위한 적극적인 길을 택하였다. 연구하는 사람에 따라서는 최언위와 최승우를